“1세대 여성운동가이자 독재정권에 맞서 싸운 민주주의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5월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모습[사진=폴리뉴스DB]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5월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모습[사진=폴리뉴스DB]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1일 김대중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 영면에 “여사님과 김대중 대통령님께서 이루고자 하셨던 길, 민주주의와 평화의 길, 그 길로 흔들림 없이 나아가는 것으로 제 존경의 마음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김대중 대통령님과 인생의 동반자로서 정치적 동지로서 ‘행동하는 양심’이란 무엇인가를 몸소 보여주셨다. 우리는 여사님께 큰 빚을 졌다. 그 빚을 다 갚지 못했는데, 더 나은 세상, 더 평화로운 세상을 보여드리지 못했는데, 이렇게 떠나보내 참으로 애석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애석하다. 이희호 여사님께서 소천하셨다. 여사님께선 1세대 여성운동가이자 서슬퍼런 독재정권에 맞서 싸운 민주주의자이셨고, 깊은 신앙심을 평생의 삶으로 체현하신 참된 신앙인이셨다”며 “여사님, 그리운 김대중 대통령님과 함께 부디 평화로운 안식을 누리시길 빈다”고 고인들을 기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