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남 CIA 정보원설’에 “내 체제에선 그런 일 없을 것”, 北에 화해 메시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전날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1년, 지난 2월 27~28일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3개월여만에 북미 ‘톱다운 방식’의 대화 돌파구가 열릴 지 여부가 주목된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미국 중앙정보국(CIA) 정보원설을 언급하면서 “자신이 대통령으로 있는 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북한체제 안전보장에 진일보한 입장을 나타낸 것도 3차 북미정상회담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외신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이오와주로 떠나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정은으로부터 방금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며 전날 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은 사실을 밝히면서 “그것은 매우 개인적이고 매우 따뜻하며 매우 멋진 친서”라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에게 친서를 보여줄 수는 없다”며 친서 내용과 전달 경로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 그는 “나는 북한이 김정은의 리더십 아래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이 그간 주장해온 한국과 중국, 러시아 사이에 위치한 북한의 지경학적 입지 조건을 얘기한 뒤 “(김 위원장과의) 관계는 매우 좋다.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매우 긍정적인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전임 오바마 정권의 대북정책 실패를 부각하면서 “내가 취임했을 때와 달리 핵실험도 없었고 중대한 실험도 없었다”고 했고 “그사이에 인질들이 돌아왔고 유해가 돌아오고 있다.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의 이복형에 관한 CIA 관련 정보를 봤다”며 “나는 내 체제 아래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그에게 말할 것이다. 확실하다”라고 김정남의 CIA 정보원설을 꺼냈다. 다만 김정남이 CIA 정보원이었느냐는 질문에는 “아는 것이 없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 체제를 붕괴시키기 위한 첩보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북한의 체제안전 보장 요구에 부응하는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다.

트럼트 대통령의 김정남 정보원설 언급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김정은에 대한 CIA의 스파이 행위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고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올리브 가지’(화해의 몸짓)를 내밀었다”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 친서를 받았다고 공개하고 김정남 CIA 정보원설을 언급한 것은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교착국면에 빠진 북미대화 재개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