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은, 李여사에 각별한 감정을 갖고 ‘김여정에게 직접 조의 전달’ 지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이희호 여사 서거와 관련, 판문점 통일각에서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통해 전달한 조화.[사진=통일부 제공]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이희호 여사 서거와 관련, 판문점 통일각에서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통해 전달한 조화.[사진=통일부 제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2일 김대중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 서거 조의문을 통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서거하였다는 슬픈 소식에 접하여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통일각에서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통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남측 인사들에 전한 국무위원장 명의의 조의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이희호 여사가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온갖 고난과 풍파를 겪으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 나라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기울인 헌신과 노력은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 현 북남관계의 흐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온 겨레는 그에 대하여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판문점에서 오후 5시에 있은 김 위원장의 조의문과 조화 전달 관련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하러 온 김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께서 이희호 여사에 대해 각별한 감정을 갖고 ‘김 부부장이 남측의 책임있는 인사에게 직접 조의를 전달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했다.

윤 수석은 또 김 제1부부장이 조의문과 조화를 남측 인사에게 전달하면서 “부디 유족들이 슬픔을 이겨내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 여사의 뜻을 받들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에 따르면 이날 남북 양측 인사의 만남은 오후 5시부터 약 15분 동안 진행됐다. 우리 측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호 통일부 차관,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 조화를 수령했다. 북한 측에서는 김 1부부장과 리현 노동당 통일전선부 실장이 동행했다.

정의용 실장은 김 1부부장에게 “이 여사 서거에 즈음해 김 위원장께서 조화와 함께 정중하고 각별한 조의문을 보내준 데 대해 유족과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 여사는 김 전 대통령의 평생 동지로 민족 화합과 협력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왔으며, 이에 민족사에서 높이 평가받고 오래 기억되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여사를 (남북이) 함께 추모하는 것이 민족의 평화롭고 번영된 앞날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는 우리의 다짐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이희호 여사의 “하늘나라에서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기도하겠다”는 이 여사의 유언을 김 제1부부장에게 전했다.

윤 수석은 김여정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에게 전하는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나 메시지는 없었느냐는 질문에 “발표한 내용 외에 추가로 말할 것은 없다”고 답했다.

다음은 조의문 전문

리희호 녀사의 유가족들에게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리희호 녀사가 서거하였다는 슬픈 소식에 접하여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합니다.

리희호 녀사가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온갖 고난과 풍파를 겪으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 나라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기울인 헌신과 노력은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 현 북남관계의 흐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온 겨레는 그에 대하여 영원히 잊지 않을 것입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2019년 6월 12일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