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과 의료기술 발달로 인해 우리나라는 날이 갈수록 인구고령화가 심해지며 퇴행성 관절염 같은 노인성 질환을 앓는 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관절보스웰리아 같이 관절에 좋다는 성분들이 개발돼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성분들이 진짜 관절에 좋은건지, 단지 속설일 뿐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보니 매스컴과 각종 SNS등에 광고하는 것만 보고 믿고 섭취했다 낭패를 보기도 한다. 실제로 관절에 도움이 되기에는 부족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뭔지, 뼈마디통증에는 어떤게 좋은지 정확히 알고 있는게 좋다.

요새 인기가 많은 관절보스웰리아는 사실 관절 자체의 문제보단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는데에만 중점을 둔 경우가 많다. 보스웰리아 속 항염증물질인 보스웰릭산에 의해 염증 수치를 낮춰 통증을 줄이기 때문이다. 뉴질랜드초록홍합도 마찬가지이다. 리프리놀이라는 성분에 의해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일시적 통증만 완화시켜줄 수 있다. 이렇게 관절에 생기는 염증만 억제하는건 관절염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 결국 섭취를 중단하면 다시 무릎이 시큰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따라서 퇴행성 관절염을 완화시키려면 관절염이 생기게 되는 근본적 원인을 파악해 조치를 취해보는게 좋다. 

관절은 뼈와 뼈사이가 맞닿아 있는 부위로 뼈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부위다. 관절은 딱딱한 뼈끼리 연결돼 있기 때문에 연골이라는 부드러운 조직을 통해 완충작용이 일어나도록 한다. 하지만 노화에 의해 연골은 많이 쓰게 되면 닳게 된다. 결국 연골이 제대로 완중작용을 하지 못해 관절끼리 부딪히는 횟수가 많아지며 통증이 완화되지 않아 염증이 심해지게 되는 것이다. 특히 사람은 두다리로 걷기 때문에 상당히 무릎을 많이 쓰게 된다. 결국 노화에 의해 연골이 손상돼 관절끼리 계속 부딪히기 때문에 시큰거리는 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런 관절염 증상이 완화되려면 연골을 튼튼하게 만드는게 중요하다. 특히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그 중 대표적으로 콘드로이친 황산이라는 성분이 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콘드로이친 황산은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연골에 수분이 머물게 해 관절끼리 충격을 완화시킨다. 이런 내용은 SCI급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Rheumatology’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콘드로이친 황산이 연골 파괴 과정을 억제하고, 새로운 연골 형성을 위한 단백질 동화 작용을 자극한다는 내용이 언급 됐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Arthritis & Rheumatism’에 등재된 연구에서는, 무릎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있는 622명의 환자들이 콘드로이친 황산을 섭취하자 섭취군의 통증이 나아지고 관절 간격의 넓이가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다는 내용까지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같이 콘드로이친 황산을 장기간 꾸준히 섭취한다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게 아닌 연골 재생에 도움을 줘 근본적인 관절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화학 합성 작용을 거친걸 오랜기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쌓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자연에서 유래된 콘드로이친 황산으로 섭취하는게 좋다. 

자연 유래 콘드로이친 황산은 상어연골에 다량 함유돼 있는데 콘드로이친 황산이 고함량인걸 고르려면 SCP상어연골추출물로 섭취하는게 좋다. 왜냐하면 SCP상어연골추출물엔 연골을 구성하는 비변성 제2형 콜라겐까지 함께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제2형 콜라겐은 관절에서만 발견되는 콜라겐으로, 연골파괴를 막는 물질을 함유해 관절을 보호하는 완충역할을 해 훨씬 관절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변성 제2형 콜라겐은 분자량이 낮아 소화 흡수가 잘된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들은 많다. 실제로 홍화씨기름같이 민간요법이 안전하다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염증만 억제하는 것들이다. 관절은 한번 손상되면 더 이상 재생될 수 없기 때문에 염증만 억제하기 보다 연골부터 관리해주는게 필요하다. 따라서 콘드로이친 황산과 제2형 콜라겐이 중요하다. 연골의 손상을 막고, 관절을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연 유래 성분인 SCP상어연골추출물은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고, 비변성 2형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체내 이용률까지 높일 수 있으니 관절에 도움이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