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데이터를 기반한 행정, 민간 협업, 행정서비스 함께 풀어야…"
정부혁신컨설팅 오철호 단장 특강,"세계화 4.0, 데이터 그리고 정부혁신" 주제와 토론.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17일 오전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주요 현안 토론회에서 '데이터 기반 행정'을 강조하고 있다.<사진 제공=경상남도>
▲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17일 오전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주요 현안 토론회에서 "데이터 기반 행정"을 강조하고 있다.<사진 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는 17일 오전 도정회의실에서 정부혁신컨설팅 단장 오철호 숭실대교수 초청강연회를 가졌다.

이날 강연회는 "세계화 4.0, 데이터 그리고 정부혁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고, 특강 이후에는 도 직원들과 자유로운 토론의 시간을 펼쳤다.

특강 주요 내용은 ▲데이터시대의 등장과 정책환경의 변화 ▲정부 변혁의 방향과 전략 ▲데이터와 증거기반 정책결정 ▲데이터와 증거기반 정부변화 사례 등이다.

이날 특강을 진행한 오철호 교수는 혁신에 필요한 사항들을 언급한 뒤 "혁신을 위해서는 작은 것부터 스케일업(scale up)하는 축적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근본적인 조직문화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데이터와 증거를 기반으로 한 정부변화 사례들을 설명하며 기관 내 그리고 기관 간 업무흐름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무엇보다 강요에 의한 소극적인 혁신이 아닌 혁신주체들의 자율성에 기반한 적극적인 혁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토론 과정에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 방안과 데이터 기반의 도정 운영을 위한 혁신 방향 등에 대해 서로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했다.

이날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오프닝 인사말을 통해 "데이터 없이 정책 없다"며 "자치 행정 또한 농업뿐만 아니라 교통, 제조업 혁신, 관광 등 전 분야에 데이터 없이 한 발짝도 나아가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주요 현안 토론회에서 김 지사는 "민간기업과 행정이 협업을 하려면 데이터 없이는 어려우므로 데이터를 매개로 협업하고 행정서비스를 같이 풀어가야 한다"며 "데이터 기반 행정을 위해서는 각자 하고 있는 업무가 어떻게 하면 도민에게 도움이 되는 지 그리고 내가 어떤 데이터를 사용, 생산되고 있는지 분석이 필요하다"고 또 한번 강조했다.

이번 특강은 새로운 환경변화에 발맞춰 '데이터 행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통한 도정운영과 이에 대한 직원의 인식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2월에는 데이터 기반행정 도입을 위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데이터행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래 어젠더 특강을 실시한 바 있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