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경제 청문회’ 건 한국당, 보이콧 명분”

 20일 국회에서 심상정 위원장 주재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장제원 간사만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20일 국회에서 심상정 위원장 주재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장제원 간사만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21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들이 정개특위 위원장 임기를 사실상 내년 선거 때까지라고 이구동성으로 확인해줬다”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30일로 임기가 만료되는 정개특위와 관련해 “지난해 정개특위 위원장을 하라고 할 때 홍영표, 김성태, 김관영 원내대표에게 6개월 하다 잘리면 선거제도 개혁이 되겠느냐고 했더니 특위가 6개월마다 연장하게 돼 있어서 그렇지 사실상 내년 선거 때까지다(라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그는 “정개특위는 계속 연장돼 왔던 것이 관행이다”라며 “여기서 정개특위가 종료되면 안전행정위원회로 가서 사실은 선거 제도 또는 내년 선거에 필요한 조항들을 집중해서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총선을 차질 없이 잘 치르려면 반드시 특위가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또 “한국당이 계속 요구하는 것은 합의 처리”라며 “합의 처리가 진정성 있는 주장이라면 심의를 시작해야 한다. 빨리 열자고 이야기해야 하는데 무조건 보이콧하면서 합의 처리만 주장하니 선거제도 개혁을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 분명하게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직과 관련해서도 “위원장 자리에 연연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심상정을 반드시 해고 시켜야되겠다 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결국 개혁과 반개혁의 싸움인 것이다”라며 “결국은 선거제도 개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한국당이 ‘경제 청문회’를 내놓은 것에 대해선 “1:1 영수회담을 하자고 하고 패를 바꿔 경제 청문회를 하자. 이런 것은 진정성이 없는 것”이라며 “계속 패를 바꿔가면서 국회 보이콧 명분으로 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