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방폐물) 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5년 이후 경주 방폐장에 들어가는 방폐물의 데이터 대부분에서 오류가 있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연구원의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 오류에 대한 조사결과를 원자력연구원과 처분시설 운영기관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통보했다고 21일 밝혔다.

원안위는 지난해 9월부터 10개월간 원자력연구원이 경주 방폐장으로 보낸 방폐물 분석 내용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2600드럼 중 2111드럼에 기재한 일부 핵종농도 정보에 오류가 있었다. 또 한국수력원자력 의뢰로 원자력연구원이 분석한 원전 방폐물 3465개의 데이터 중 167개에도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오류 값을 수정해 비교한 결과, 방폐장 처리 기준치를 넘은 폐기물은 없었다고 원안위는 설명했다.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의 전반적인 관리부실로 인해 오류가 발생했다고 평가했다. 연구원이 시료데이터의 값과 측정·분석 결과를 잘못 기재하거나, 유사하지 않은 드럼을 함께 분석하는 등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 특히 원자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수식적용 오류를 일으키기도 했다.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에 체계화된 업무처리절차와 규정이 미흡하다는 점을 관리부실이 발생한 원인으로 꼽았다. 분석과정의 오류를 검증할 절차도 없었으며, 시설과 인력도 부족했다.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과 원자력환경공단에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으며, 다음달 전체회의를 열고 행정처분과 개선대책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