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더케이호텔, 의례부, 국학부, 예악부, 서예부 경연

전국 유림 문화 대축전인 ‘제4회 신라국학 유학경연대회’ 모습.
▲ 전국 유림 문화 대축전인 ‘제4회 신라국학 유학경연대회’ 모습.

신라시대 최초 국립교육기관인 ‘국학’의 시원지 경주에서, 전국 유림들의 종합적인 유교문화 전승대회인 ‘제5회 신라국학 유학경연대회’가 오는 27일 더케이호텔에서 열린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유학경연대회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지역별 향교에서 사용하는 진본홀기(의식의 순서를 적은 글)를 읊는 ‘창홀 경연대회‘ 단일 종목으로 시작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유교 경연 부문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유교문화 전승대회로 발전하고 있다.

대회를 주관하는 성균관청년유도회 경주지부로 접수된 사전 참가신청자는 제주향교와 지난 대회 최고 성적을 거둔 진주향교를 비롯한 전국 17개 향교에 선수단 400여명 등 총 600여명에 달한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경주향교의 명륜당 보수공사로 인해 개최장소가 변경됐다. 궁술대회인 향사례를 제외한 총 4개 부문으로 홀기를 읊는 의례부, 경전을 암송하는 국학부, 시창을 하는 예악부, 휘호대회인 서예부로 이뤄진다.

특히, 의례부는 참가자 지역의 진본 홀기로 경연을 펼칠 예정이어서 지역별로 다양하게 전승돼 온 홀기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문별 평점 총계가 가장 높은 향교에게 ‘신라국학진흥상 장원’의 영광이 주어진다.

경주시 관계자는 “전국의 유림 인사가 참여하는 이번 경연대회는 신라국학의 의미를 재조명할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유학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