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결정된 바가 없어 가정 하에 답할 수 없다, 인사과정에 변수 생길 수 있다”

청와대는 26일 조국 민정수석의 법무부장관 기용설에 대해 “최종적으로 결정되기 전까지는 저희가 확인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다”며 공식적으로 부인하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의 조국 민정수석 법무장관 기용설에 대해 전날의 “드릴 말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이같이 밝혔고 만약 법무장관으로 발탁될 경우 인사검증은 누가 하느냐는 질문에도 “가정에 대해서는 저희가 답변을 드릴 수 없다”고 했다.

또 김수현 전 정책실장의 국토교통부 장관 기용설과 윤종원 경제수석의 금융위원장 지명설이 나오는 것과 관련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도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는데 마치 무언가가 결정된 것을 가정 하에 물어보신 질문이기 때문에 드릴 수 있는 답변은 없다”고 답을 피했다.

아울러 그는 “조국 수석만 해당되는 사안은 아니다. 모든 인사에 대해서 (드릴 수 있는 답변은 없다는) 말을 드린다”며 “지금 현재로서는 결정된 바가 없는 것을 가정 하에 답변을 드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권은 최종적으로 대통령께서 결정하셔야 되는 부분인데, 논의 과정에 있었던 것들까지 여러분께서 취재를 통해서 하는 것이야 막을 수는 없는 것이지만, 최종 결정되지 않은 사안들을 가정 하에 이러한 가능성이 있다고 대변인이 얘기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여러 인사 발표들이 있었고, 그 중간에 검증도 있었고, 추천도 있었고 늘상 그렇다”며 “그 과정에서 변수가 생겨서 새롭게 변화될지, 그리고 어느 단위까지 갈지 정해지지 않은 것들의 그 과정들을 다 말씀드릴 수 없는 것은 이번만 해당되는 사안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또 개각 시기를 묻는 질문에 “개각은 언제가 되어도 되기는 할 것이다. 그게 당장 7월이 될지, 8월이 될지, 9월이 될지 그 시기가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지금 언론에서 나오고 있듯이, 7월 말 예정되어 있다고 확답을 드리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