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 사법 개혁 위해 조국 수석 거론...총선 대비 정치인 장관 대거 교체 가능성
‘유력 대선주자’ 이낙연 총리, 이번 개각서 빠질 듯...다음 개각서 교체 이야기도


남북미 ‘판문점 회동’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불확실성 낮춰낸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운영의 동력을 높이기 위한 개각을 진행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7월 하순에서 8월 초께 장관급 9명 정도가 교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집권 3년차 개각이 7월 중 하순, 늦어도 8월 초에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청와대 측에서 후보자 인선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개각의 하마평으로 9곳 안팎의 장관 및 장관급 자리가 교체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가장 큰 규모의 교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한반도 프로세스에 박차를 가하고 내년 총선을 대비하기 위한 개각으로 해석되고 있다.

현재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경우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서 사법개혁 완수를 위한 교체로 차기 법무부 장관이 유력한 상황이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도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사법개혁에 대한 현 정부의 의지는 높다. 때문에 조국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앉혀 사법개혁을 마무리해야한다는 것이 주된 관측이다.

특히 이번 개각은 내년 총선과도 연관된다. 현재 정치인 출신 장관들을 중심으로 한 장관인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진선미 여성가족부·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4명이 그 대상이다.

원념 멤버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한 교체 가능성도 언급된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과 함께 정권 초부터 국정운영을 함께 해 온 만큼 교체 시기가 다가온 것이다.

여기에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내년 총선 차출 가능성이 거론되는 만큼 금융위원장 역시 교체 대상으로 지목된다.

다만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경우 최근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으로 인한 경계 실패에 대한 책임으로 야당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때문에 정경두 장관 역시 인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된다.

‘대선주자’로 주목받으며 종로 출마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경우엔 이번 개각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따른다. 다만 늦가을이나 연말에는 새 인물로 바뀔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