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어이없는 변명 내놓기 시작, 하루종일 거짓말 용납 못해”
“민주당, 북한 목선 사건 국정조사 실시 결단해야”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운데)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운데)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9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변호사 소개와 관련한 ‘위증 논란’을 언급하며 “윤석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가 버티면 버틸수록 논란은 더 증폭되고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것”이라며 “청문회 자리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존재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자는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인사청문회에서 윤 전 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진술했지만, 윤 후보자가 윤우진 씨에게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언론 인터뷰 파일이 공개되면서 ‘위증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오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윤 후보자는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사실이라며 말을 바꾸면서, 변호사를 소개를 했지만 선임된 것은 아니라고 어이없는 변명을 내놓기 시작했다”며 “다른 문제는 차치한다고 해도 인사청문회장에서 하루 종일 거짓말을 한 사실은 도덕성 차원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나아가 현직 검사가 형사 피의자에게 변호사를 소개하는 행위는 변호사법 37조를 위반한 범죄행위”라며 “또한 윤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에 윤석열 후보자가 실제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무게를 싣는 정황증거가 될 수도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여야의 6월 임시국회 일정 협의 문제와 관련 “남은 쟁점은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기한과 경제원탁토론회 일정, 그리고 야당이 요구한 북한 목선사건 국정조사 실시 문제”라며 “바른미래당이 이 3가지 사안들이 포괄적으로 합의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시국회 일정이 불과 열흘밖에 남지 않았다. 이 3가지 사안에 대해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협의할 여유가 더 이상 없다”며 “국회는 정부의 거수기가 아니다. 추경 처리가 시급하다는 것이 여당의 입장이라면, 국정조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것은 양보할 수 없는 야당의 입장이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서로가 자기가 하고 싶은 것만 하고, 고집을 부리고, 상대방의 요구는 무조건 거부한다면, 어떻게 타협이 되고 합의가 되겠는가”라며 “민주당이 고집을 부리면 부릴수록 추경안 처리는 더욱 난항을 겪게 될 것이고, 그만큼 민생은 어지러워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의 소모전을 중단하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민주당은 억지를 그만 부리고 국정조사를 수용하는 결단을 내려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