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 질문 첫날, 北 선박 입항사건 은폐·축소 질의 쏟아져
‘정경두 해임’ 질의에 이 총리 “상의하겠다” 즉답 피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9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9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야당은 9일 북한 선박의 삼척항 입항 사건과 관련해 질타를 쏟아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이어 민주평화당까지 이날 정부가 북한 선박 입항 사건을 의도적으로 은폐·축소했다며 질의를 이어나갔고,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대한 사퇴 및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유기준 한국당 의원은 “합참이 ‘삼척항 인근’이라는 표현으로 사건을 축소·은폐하려고 시도했다”며 “국방부 장관이 책임져야 하는데 면피성 발언만 하고 부하를 희생시켰다”고 지적했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은 “만약 선박에 북한 특수요원이 타고 있었다면 엄청난 인명 사상이 났을 것”이라고 비난하며 “북한 목선의 삼척상륙작전이 인천상륙작전보다 훌륭하게 성공했다. 한 편의 코미디 영화같은 사건”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평화당 의원은 “화가 난다. 북한 목선에 대해 정부는 입이 백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안보라인은 책임을 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낙연 총리는 야당 의원들의 질타에 “우리 군의 경계태세의 실패이고 부끄러운 실책이었다”고 대답했다.

이 총리는 군이 선박 발견 장소를 삼척항 ‘방파제’가 아닌 ‘인근’으로 표현했다는 지적에 “군에서는 대공을 고려해 약간 흐리는 관행이 있어서 ‘인근’이라고 무심결에 했다고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보면 못난 짓이라고 질책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브리핑에 참석했다는 데 대해서는 “기자들 뒤에서 종종 볼 때가 있고, 발표를 잘하고 있는 것을 보는게 아니고 보완을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북한 어민을 성급히 북송했다는 질의에는 “북한 어선 4명 중 2시간을 2시간 조사후 보냈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7시간”이라고 말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도 “경계작전이 잘못된 부분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했고,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기관과 연관돼있기 때문에 안이하게 대처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민간인이 신고했떤 부분이기 때문에 은폐·축소는 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한국당 의원 등이 거듭 정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자 정 장관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국가와 국민이 내게 부여해준 지금 이 시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판단하고 조치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총리는 “(대통령에게 장관) 해임건의를 할 생각이 없느냐”는 주 의원의 질의에 “여러분의 뜻을 무겁게 생각해 상의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