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서 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그러나 과도한 음주가 반복되면 우리의 간은 고통받게 된다. 간은 호르몬 조절, 해독과 면역 작용 등 우리 몸에서 500여 가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음주는 영양결핍을 초래하고, 간세포에 지방을 축적하게 하며, 술의 대사산물이 간세포를 손상하게 된다.

특히 술을 오랫동안 많이 마시는 사람들 대부분은 간에 정상 수치 이상의 지방이 축적되는 ‘지방간’이 발병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방간을 앓고 있는 환자가 음주를 계속하는 경우 간염을 거쳐 간경변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알코올성 지방간 외에도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는 여성들에게서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간에 대해 누구나 경각심을 갖고 자신의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지방간 예방법은 균형 잡힌 식습관, 체중 조절, 금주 등 생활습관 개선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이와 더불어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는 슈퍼푸드로 알려진 ‘레드비트’가 있다.

비트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대사기능에 효과적인 성분인 베타인이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할 시 간의 해독 능력을 높여주고, 간에 들어 있는 손상된 세포들을 활성화하고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이러한 비트는 칼로리가 적고 당도가 높아서 생으로 먹기도 하며, 샐러드에 넣어 먹을 수 있는데 이렇게 먹으면 맛뿐만 아니라 영양소까지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 이에 간 기능 회복 외에도 신체 전반의 건강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