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文대통령 “‘우리공화당의 행정대집행 물리적 방해는 명백한 불법이자 현행범”

청와대는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우리공화당의 광화문광장 천막설치에 적극개입하지 않았다며 경찰을 질책했다는 보도와 관련 “국무회의 내용은 비공개이기 때문에 확인해 드릴 수 없다”는 말로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동아일보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입수한 자료에서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서울시의 광화문 광장 행정대집행 과정에 경찰이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질책을 했다는 보도에 대한 사실 확인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이 경찰의 광화문 광장 집행에 대한 대응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에 대해 묻자 “그 사안에 대해서 뭔가를 말씀드리는 순간 제가 확인할 수 없다는 말과 배치되기 때문에 드릴 말이 없다”고 이 사안에 대한 사실 확인이나 입장표명은 않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자료가 문서화돼 국회 행안위 등에 넘어간 것에 대한 조사 여부에 대해 “그 내용의 자료가 어떤 형태의 문서인지가 일단 확인돼야 될 것 같다”며 “어떤 형태의 자료인지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사 여부를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또 이 사안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이 아니냐는 지적에 이 관계자는 “대통령기록물은 따로 관리되고 있다”고 대통령 기록물관리법 위반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했다.

한편 이날 <동아일보>는 국회 행안위 등이 입수한 국무회의 관련 자료라면서 문 대통령이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우리공화당 천막 철거 시도 과정에 경찰이 적극 개입하지 않은 것을 두고 “납득하기 어렵다”며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회의를 주재하며 “광화문광장 천막 철거 과정은 이해하기 어려웠다”며 “행정대집행이 서울시 몫이라고 하나 경찰이 충돌만 막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아름답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서울시의 행정대집행을 물리적으로 방해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며 현행범인데도 경찰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충돌만 막았다고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법을 무시하는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