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유승민 안철수 등과의 경쟁의 길 선택해야…솔로보다 훨씬 쉬운 길”
“우리공화당보다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이 먼저”

자유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이 1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 자유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이 1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자유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은 11일 ‘다른 대안이 없다’는 인식 속에 당내 유력 대선주자인 황교안 대표 중심으로 당이 운영되는 위험성을 막아내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안철수 유승민 오세훈 남경필도, 필요하면 원희룡 홍준표 전부 다 모이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을 만들어서 짠짠짠 나가는 거다”라는 구상을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한국당 당사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대표 한사람이 쓰러져버리면 당이 전체적으로 흔들거릴 수 있으니까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것인데 방탄소년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면 대표 한 사람에 의한 위험성을 막아낼 수 있지 않나. 제가 요즘 고민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최고위원은 ‘황 대표에게는 유승민 안철수 등과 통합하게 되면 대선이 치열한 경쟁 무대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하자 “황 대표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그 길을 선택해야 한다”며 “왜냐면 홀로 있으면 온갖 공격을 다 받고 쓰러지기 너무 쉽지만 방탄소년단을 만들면 n분의1로 나뉘는 것이다. 그것으로부터 보호도 받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 중에 선택을 받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 과정이 솔로로 있을 때보다 훨씬 쉽다는 것”이라며 “그러니까 황 대표 입장에서는 당연히 걸어가야 하는 길이다. 그걸 뚫고 가는 순간 대권으로 가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보수대통합 문제에 대해서는 “안철수 유승민 등과의 통합이 먼저다. 그게 핵심이다”며 “그걸 논하기 전에 우리공화당을 걱정한다면 수도권 (선거)는 감당이 안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수순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이 먼저라는 것을 수도권에 계신분들은 다 동의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정 최고위원은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서는 “황 대표는 상대방을 굉장히 존중한다. 그런 부분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지점으로 의원들이나 당원들이 느끼는 것이  아닌가 한다. 안정감도 그런 부분이다”며 “그런데 부족한 부분도 있다. 아직도 정치인답지 않고 관료 출신다운 지점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 초년생이기 때문에 다 이해해달라는 것은 처음에나 그렇지 지속적으로 국민들께서 이해해줄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면서 “제가 볼 때는 황 대표가 성장 가능성이 높다. 지금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그 점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정미경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이다.

-한국당이 제대로 투쟁을 못한다는 비판도 있고, 한편으로는 혁신이 필요한데 새로운 변화를 추동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한국당이 그렇게 투쟁을 잘했으면 탄핵을 당하지 않았겠지. 그것은 기대치의 문제다. 부모 입장에서 부족한 아이도 내 아이고 잘하는 아이도 내 아이다. 한국당 그대로를 봐줘야 한다. 많이 부족하다. 잘하기는 판도가 여러 가지로 어렵다. 한국당의 투쟁 수준에 대해 야당이 이 정도는 돼야 한다는 기준이 사람들마다 다른데 그거에 비하면 턱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럴 때는 늘 아쉬운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한계인 것 같다. 저는 인정할 것은 인정한다. 진짜 중요한 것은 혁신이다. 혁신도 사람이 하는 것이다. 혁신에 대해 아쉬워하는 점들은 많다. 왜냐면 탄핵 이후에 바로 즉시 혁신에 들어갔어야 하는데 너무 놓친 것 아니냐. 그런데 한번 놓치면 두 번째는 더 어려운 것이다. 지금은 사실 진짜 어려운 것이다. 그래도 이 안에서 큰 혁신은 뭐냐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공천을 어떻게 할 것이냐이다.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남아있는 혁신의 기회가 있기는 있다.

“황교안, 아직도 관료 출신다운 부분 있어”
“그러나 성장 가능성 높다”

-지금까지 황교안 대표와 최고위원회에서 활동을 하면서 황 대표의 리더십을 어떻게 봤나. 

저는 공정하지 못할 수가 있다. 황 대표가 저의 사법연수원 때 교수님이었기 때문에 제자가 스승에 대해서 어떤 평가를 내리기가... 그래도 냉정하게 정치인으로 보면 황 대표는 상대방을 굉장히 존중한다. 그런 부분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지점으로 의원들이나 당원들이 느끼는 것이  아닌가 한다. 안정감도 그런 부분이다. 그런데 부족한 부분도 있다. 아직도 정치인답지 않고 관료 출신다운 지점들이 있다. 

-그것은 정치 초년생이기 때문인데 그것도 한계라고 할 수는 있을 것 같다.

정치 초년생이기 때문에 다 이해해달라는 것은 처음에나 그렇지 지속적으로 국민들께서 이해해줄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제가 볼 때는 황 대표가 성장 가능성이 높다. 지금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그 점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황 대표의 장외투쟁에 대해 이미지 정치만 한다, 대선 행보를 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있었는데.

대선 행보를 안하면 더 이상한 것 아닌가. 그걸 숨기고 할 수가 있나. 장외투쟁은 국회의원들과 당원들이 다 원했던 것이다. 그런데 대표가 그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이 있었을까. 그러니까 무슨 일을 해도 대표는 공격받을 수 있는 소지가 많다. 대선 행보를 안하고 총선 행보만 보이는 대표 노릇만 하라는 것이냐 그것도 이상한 것이다.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 것이다.

-황 대표의 아들 스펙 발언, 외국인 임금 차등 발언 등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정 최고위원께서 황 대표에게 조언을 많이 했나.
 
그 일이 있고 나서 핵심이 뭔지를 말씀드렸다. 황 대표는 지금까지 정치인이 아니었고, 특히 검사를 오래했던 분들은 이런 게 있다. 검사에 오래 있다보면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것이다. 제가 너무 잘 아는데 황 대표는 법대로 사신 분 맞다. 본인이 생각할 때는 아무 잘못이 없는 것이다. 그런데 국민들은 그게 중요한 게 아니다. 국민들이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황 대표가 거기까지 못 나가는 것이다. 조금 더 이런 일을 겪으면서 변신하겠지. 핵심은 내가 아니고 핵심은 국민이고 국민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것이구나. 이게 사실은 정치의 영역인데, 정치 초년생이라는 부분이 아직 거기까지 못 가신 것이다. 그런데 제가 옆에서 볼 때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왜냐면 정치를 오래하신 분들은 본인이 제일 많이 안다, 본인들이 다 안다, 그래서 다른 분들이 조언해도 그거 내가 다 아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황 대표는 본인이 정치 초년생인 것을 안다. 그래서 다 배우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다 교과서다. 그래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국민들은 재능적인 정치인 출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노무현 안철수의 부상도 그렇다. 너무 노련해지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본다.

그래도 빨리 노련해져야 한다.

“한국당에 황교안 외에 대안 없어, 한국당이 잘 보좌해줘야”

-정 최고위원께서 황 대표를 가장 잘 아는 분이지 않을까. 친황파의 핵심인가.

현재 한국당에서 대안이 황교안 이외에 있나. 거의 없다라고 하는 게 정설 아니겠나. 그러면 대표를 잘 보좌해주는 게 한국당을 잘 가게 만드는 것이다. 지금 국민들은 한국당이 청와대, 더불어민주당을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정당이라고 본다. 친황파라고 보면 너무 좁게, 너무 수준을 낮게 보는 것 아닌가.

자유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이 1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 자유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이 1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방탄소년단 만들면 황교안 한사람만 있는 위험성 막아낼 수 있어”

-최고의 총선 전략은 황 대표의 지지율에 달려있지 않나 생각한다. 보통 야당 대표가 선거에 영향을 굉장히 많이 미치게 돼있다. 당에 대한 평가를 대표에 대한 평가로 동일시할 때도 많았다. 대표가 그런 역할을 못하면 당은 흔들리게 되고 그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요구하게 된다.

이번에는 비대위 체제는 요구가 안될 것 같다. 왜냐면 대안이 없다. 지금 말씀해주신 것은 굉장히 좋은 지적이다. 사실은 그래서 친황의 문제가 아니고 당이 보호해줘야 하는 것은 맞는 것이다. 초년생이기도 하고 여러 가지로 그렇다. 그랬을 때 방법이 있다. 사실 그게 우리에게는 약점이다. 대표 한사람이 쓰러져버리면 당이 전체적으로 흔들거릴 수 있으니까.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것인데 방탄소년단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전부 모여라 이거다. 안철수 유승민 오세훈 남경필도, 필요하면 원희룡 홍준표 전부 다 모이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을 만들어서 짠짠짠 나가는 거다. 그러면 대표 한 사람에 의한 위험성을 막아낼 수 있지 않나. 제가 요즘 고민하는 것이다.

-그게 97년 김대중(DJ) 전 대통령 대선 전략이었다. 당시 동교동계를 뒤로 물리고 추미애 등이 항상 DJ와 함께 TV 화면에 나왔다.

제가 고민하다보니 그 생각이 든 것이다. 제가 볼 때는 그러면 총선에서 이길 것이라고 확신한다.

-보수진영에서는 총선을 이기기 위해서는 보수대통합은 무조건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다. 그런데 최근 친박계 핵심 홍문종 의원이 한국당을 탈당해 우리공화당에 합류했다. 우리공화당과 통합을 위한 협의는 계속 하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보수대통합의 첫 번째는 바른미래당이다. 지금 한국당에는 안에 두 개의 정당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영남권, 그러니까 공천만 받으면 대부분 당선되는 지역, 또 공천 받는다고 곧 당선이 아닌 지역, 대부분이 어려운 수도권이다. 저는 경기도 수원이다. 경기도 국회의원 숫자가 60석이다. 60개 당협이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 때 어떤 일이 벌어졌냐면 당협별로, 두 명의 도의원 후보를 냈다고 치면 120석인데 120명의 도의원 후보들 중에 한명이 당선됐다. 지금 수도권이 어느 정도로 힘든지 단적으로 말씀드린 것이다. 서울도 당연히 마찬가지다. 이런 여파는 그전에 지방선거와 비교해봤을 때 영남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바른미래당, 기호 3번이 있는 상태에서 선거를 치른다는 것은 수도권에서 치명적이다.

“바른미래당과의 통합 논하기 전에 우리공화당 걱정한다면...
수도권은 감당이 안될 것”

-지난 총선에서는 국민의당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그게 보수분열로는 보지 않았다. 원인은 결국은 새누리당 스스로 자멸한 것이었다. 이한구 공천 파동 때문에 그랬다. 그때와 똑같이 분석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지금은 유승민 의원 등 과거에 한국당에 있던 분들이 바른미래당에 나가 있기 때문에 보수 분열이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굉장히 크다. 제가 볼 때는 수도권에서는 안철수 유승민과의 통합 이게 먼저다. 그게 핵심이다. 그걸 논하기 전에 우리공화당을 걱정한다면 수도권은 감당이 안되는 것이다. 제가 볼 때는 핵심은 먼저 바른미래당과의 보수대통합이다. 수순이 굉장히 중요하다.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이 먼저라는 것을 수도권에 계신분들은 다 동의할 것이다.

-바른미래당에 있는 의원들도 모두 보수통합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다만 속내는 함께 할 명분을 자신들에게 줘야한다는 입장이라고 본다.

한국당이 무조건 줘야한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한국당이 바뀌고 있다는 진정성이 국민들에게 보여져야 자신들도 함께 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긴다고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을 위해서는 혁신이 제일 중요하다고 본다.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것은 이것 자체가 혁신일 수가 있다. 저를 포함해서 보수대통합의 기저에 흐르는 것은 나라 걱정이다. 지금까지 나라를 걱정 안하셨던 분들이 새롭게 나라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다. 나라 걱정 때문에 유승민 의원 마음에 들지 않지만 받아야 되지 않겠느냐. 안철수 전 의원도 맘에 안 들지만 그래도 받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 어떻게 보면 이게 혁신적 사고다. 혁신이 아니라면 그런 사고를 안할 것이다. 계속 고집을 피울 것이다. 우리끼리 간다라고. 그런데 많이 버리고 있는 것이다. 나라를 생각해서 내 욕심을 내려놓자. 내가 저 사람들 싫어도 일단 내려놓자는 것이다. 그러니까 큰 대의를 위해서 작은 것을 내려놓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자체가 우리의 노력이다. 그렇기 때문에 바른미래당에서도 우리의 진정성을 느끼고 통합에 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황교안, 유승민 안철수 등과의 경쟁의 길 선택해야”
“솔로로 있을 때보다 훨씬 쉬운 길, 뚫고 가는 순간 대권”

 
-황 대표 입장에서는 유승민 안철수 등과 통합이 되고 나면 그들은 쟁쟁한 경쟁자들이다. 그들과 통합한다는 것은 대선을 놓고 치열한 경쟁의 무대가 만들어진다는 얘기인데.
 
황 대표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그 길을 선택해야 한다. 왜냐면 홀로 있으면 온갖 공격을 다 받고 쓰러지기 너무 쉽지만 방탄소년단을 만들면 n분의1로 나뉘는 것이다. 그것으로부터 보호도 받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 중에 선택을 받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 과정이 솔로로 있을 때보다 훨씬 쉽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황 대표 입장에서는 당연히 걸어가야 하는 길이다. 그걸 뚫고 가는 순간 대권으로 가는 것이다.

“영남 ‘우리끼리 해도 된다’ 생각, 정권교체 위해 수도권 포기 안돼”

-그런 모습들이 내년 총선 이전에 있어야 하는데. 

영남, 공천만 받으면 당선되는 지역 의원들은 우리끼리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본인의 선거는 문제가 없으니까. 나라를 걱정하는 기저에 흐르는 것은 정권교체다. 정권교체를 위해서 수도권을 포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수도권에서 많이 얻어야 한다. 왜냐면 가장 많은 의석수가 수도권에 밀집돼 있기 때문이다. 만약에 수도권을 생각하지 않고 영남만 바라본다는 것을, 황 대표가 그런 결정을 한다면 제가 볼 때는 과연 대선으로 가는 길이 쉬울까. 이런 질문들이 계속 나오게 될 것이라고 본다. 황 대표가 내년 총선만을 생각할까.
 
-바른미래당 문병호 최고위원은 인터뷰에서 제3지대의 새로운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반문연대, 문재인 심판의 연대 전선을 펼치고 필요하다면 한국당과 선거연대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하더라. 바른미래당 사람들도 동의한다고 이야기하더라.
 

말뿐이다. 제3지대 반문연대 이런 것은 옛날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나왔을 때부터 다 했던 이야기다. 그것은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다 알았다. 흘러간 옛노래를 틀어봤자다. 그건 아니다. 제가 말씀을 드린대로 반문연대인데 핵심적인 분은 안철수 유승민이다. 두 분이 이쪽으로 오는 순간 제가 볼 때는 방탄소년단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룹을 만들어야 한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보수대통합과는 결이 다른 분이다.

-유승민 안철수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말씀인가.

그 두 분의 선택이 중요하다.

-안철수의 영향력이 아직도 유효하다고 보나.

그렇다. 실제적으로 영향력이 어떤지 문제와는 상관없이 상징적인 분들이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