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도 “<조선><중앙>, 이런 매국적 제목 뽑은 사람 누구인가?” 정면 공격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인본 인터넷사이트에 소개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어판 기사들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고 대변인은 “한국 기업인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금의 상황 속에서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지혜를 모으려고 하는 이때에 무엇이 한국과 우리 국민들을 위한 일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추궁했다.

고 대변인은 구체적으로 “조선일보는 4일 ‘일본의 한국 투자 1년새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기사를,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로, 5일 ‘나는 善 상대는 惡? 외교를 도덕화하면 아무 것도 해결 못해’라는 기사를, ‘도덕성과 선하게 이분법으로는 아무 것도 해결할 수 없다’로, 15일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를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에 불을 붙일 한국 청와대’로, 원 제목을 다른 제목으로 바꿔 일본어판으로 기사를 제공하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또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는 5월7일 ‘우리는 얼마나 옹졸한가’라는 한국어 제목 기사를 ‘한국인은 얼마나 편협한가’라는 제목으로 바꿔 게재했다. 이는 수출 규제가 시작되기 전인 5월7일이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재에도 야후재팬 국제뉴스 면에는 중앙일보 칼럼 ‘한국은 일본을 너무 모른다’, 조선일보 ‘수출 규제 외교장에 나와라’, ‘문통 발언 다음 날 외교가 사라진 한국’ 이러한 기사가 2위, 3위에 랭킹돼 있다”며 “이어 “그만큼 많은 일본 국민들이 한국어 기사를 일본어로 번역해 올린 위의 기사 등을 통해서 한국 여론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중앙일보는 ‘닥치고 반일이라는 우민화 정책’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조선일보는 ‘우리는 얼마나 옹졸한가’라는 칼럼으로 일본어로 인터넷에 게재하고 있다”고 짚었다. 청와대가 이처럼 공식적으로 보수언론의 행태를 비난하며 추궁한 것은 이들 편향된 언론보도가 한국의 여론인양 일본에 소개되고 있는 현실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MBC의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보도에서 소개한 조선일보 및 중앙일보 일본판 제목들을 언급하면서 “혐한(嫌韓) 일본인의 조회를 유인하고 일본 내 혐한 감정의 고조를 부추기는 이런 매국적 제목을 뽑은 사람은 누구인가?”라며 <조선>과 <중앙>을 공격하기도 했다.

조 수석은 이어 “한국 본사 소속 사람인가? 아니면 일본 온라인 공급업체 사람인가? 어느 경우건 이런 제목 뽑기를 계속 할 것인가?”라며 “민정수석 이전에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명한다. 그리고 두 신문의 책임있는 답변을 희망한다”고 추궁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조선>, <중앙> 보도에 대한 공식 브리핑이 조국 수석의 페이스북 입장과 관련된 것이냐는 질문에 “조국 수석이 SNS에 글을 올린 것은 개인의 자격으로 올린 것”이라며 “청와대 대변인실은 대통령의 말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언론 보도 등을 분석을 통해서 오보가 나가고 있는지, 그리고 제대로 된 정보가 국민들께 전달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일 또한 저희들의 업무다. 그런 차원의 것”이라고 별개 진행의 건이라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조선>, <중앙>에 답을 요구한 부분에 대해 “일단 언론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 곧 대변인기도 하다. 거기에 대한 당부의 말씀을 일단 공개적으로 드린 것”이라며 “거기에 대한 입장이 있을지 말지는 그 상대 쪽에서 결정해야 될 부분”이라고 답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의 결정은 <조선>, <중앙>이 결정할 문제라고 했다.

청와대가 개별 언론사를 직접 거명해 공식브리핑을 한 이유에 대해 “우리가 이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안들이 필요한 것인지, 힘을 모아야 하는 때”라며 “일본에도 한국의 여론이 정확하게 전달되길 바라는 마음도 있고, 그리고 지금의 이 상황을 좀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혹은 국익의 시각으로 바라봐 주시기를 바라는 당부의 말”이라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