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 탄로근로제 확대 논의 멈추라”
“최저임금 사실상 삭감시킨 文정부, 겉다르고 속 다르다”
조합원 7000여명, 집회 후 민주당 당사 방면으로 행진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18일 국회 앞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 등의 구호를 외치며 총파업대회에 나섰다 <사진=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18일 국회 앞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 등의 구호를 외치며 총파업대회에 나섰다 <사진=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민주노총은 18일 서울 국회 앞에서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및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를 주장하며 집회를 벌였다.

민주노총은 이들은 오후 2시 ▲노동개악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개혁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노동탄압 분쇄 6개 의제를 주장하며 총파업대회에 나섰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대한민국 국회는 여야 짬짜미 속에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재량선택 근로제를 논의하고 있다”며 “국회는 탄력근로제 도입과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악 논의를 지금 당장 멈추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국회가 장시간 노동 근절을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자본과 재벌 청탁에 굴복해 한국사회를 과로사공화국으로 되돌리려는 것”이라며 “결사의 각오로 개악시도를 막을 것이며 노동기본권 전면 쟁취 투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이날 오후 2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논의하는 전체회의를 열기로 하면서 집회 역시 이 시간에 맞춰 진행됐다.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탄력근로제·최저임금제 개악을 막기 위해 파업으로 투쟁으로 왔다”며 “환노위가 오늘 노동법 개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때까지 이 자리를 지키자”고 말했다. 

조합원 약 7000여명(주최 측 추산)은 여의도 KB국민은행과 산업은행 앞 4개 차로에서 집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당사 방면으로 행진했다. 경찰은 돌발상황에 대비해 국회 주변에 1만여명의 경력을 배치하고 경비 강화에 나섰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관계자들이 탄력근로제 확대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관계자들이 탄력근로제 확대를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최저임금 2.9% 인상에 ‘文정부 규탄’

투쟁사에 나선 민주노총 소속 발언자들은 입을 모아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며 2020년 최저임금 결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2.9% 인상되어 확정된 최저임금 8590원이 물가인상률에 경제성장률을 더한 동결 수준에도 못 미치며, 작년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를 감안한다면 사실상의 삭감이라는 것이 민주노총 측의 주장이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저임금 문제를 사실상의 최저임금 삭감으로 박살냈고, 장시간 노동문제는 탄력근로제로 망쳐버리려 한다”며 “재벌을 바꾸랬더니 최저임금 제도를 바꾸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같이 거꾸로 가는 문재인 정부 정책에 저항하고 비판하는 민주노총은 탄압으로 짓밟고, 이제 집권 민주당은 오늘 국회에서 150여개에 달하는 재벌 청부악법 가운데 탄력 근로제 개악 합의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자본가의 생떼부리기 편에 문재인 정부가 선다면 민주노총은 정부의 그럴싸한 모양새 갖추기에 들러리 설 생각이 없다”며 “이후 민주노총의 모든 사업 방향은 문재인 정부의 기만적인 노동정책 폭로와 투쟁일 것이며, 노정관계는 전면적 단절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준식 전국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정규직화, ILO 핵심협약 비준은 우리 민주노총의 오래된 요구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했다”며 “우리의 요구는 내팽개쳐졌고 대통령의 약속은 거짓이라는 것이 판명났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최저임금 인상이 아니라 삭감시킨 정부”라며 “우리는 문 대통령의 겉 다르고 속 다른 것, 말과 행동이 다르다는 것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김영섭 민주노총 강원본부장은 “대한민국 모든 언론들과 재벌, 문재인 정부는 경제파탄의 주범이 바로 최저임금을 받는 저임금 노동자라고 얘기한다”며 “경제파탄의 주범은 바로 재벌과 문재인 정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벌과 자유한국당에 대한 투쟁은 앞으로도 계속해야한다”면서 “그것을 더 뛰어넘는 투쟁 대상을 정해야한다. 그것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