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발표문에 추경 안 들어가 그런 것 같아”
“기금 만들어 강제징용 선배상, 후 일본에 구상권 청구 제안”
“선거법 개정 촉구, 개헌 논의 다시 열어달라 말해”
“여야 영수회담 정례화 공감대 있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마치고 국회로 돌아와 기자들에게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마치고 국회로 돌아와 기자들에게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결과에 대해 “오늘 회동의 의미는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이 14개월만에 여야 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했다는 것, 여야와 대통령 간에 대화의 장이 열렸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청와대 회동 결과 브리핑을 통해 “많은 분들이 이런 모임을 정례화 해달라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손 대표는 이어 “내가 문 대통령에게 (회동 결과에 대해)만족하냐고 묻자 문 대통령은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전하며 “오늘 회동 공동발표문에 추가경정예산(추경)이 들어가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은 회동을 계기로 추경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닌 거 같아서 그랬을 것”이라며 “추경에 대해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언급했고 중간에 김상조 정책실장도 얘기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적극적으로 말했다”고 전했다.

손 대표는 “추경 대해서 적극 도와달라는 이야기가 있었고 발표문엔 들어가지는 않았다”며 “추경 대해서 부분적으로 비판적인 입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저는 모두발언을 통해서 몇 가지 이야기했는데 총체적으로 한일정상회담 개최, 특사 파견, 그냥 특사가 아니라 권위가 있고 전문성 있는 그래서 이낙연 총리 같은 경우도 생각해놔라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 외교가 대일본 외교의 실무적인 차원이 많이 허술하다는 것, 한일 외교 원로 전문가로 구성된 범국가기구를 구성해서 일본과 소통의 기회 넓혀달라고 얘기 했다”고 전했다.

이어 손 대표는 “정치개혁과 관련해서 선거법 개정을 촉구했고 다당제 합의 정치를 위한 개헌 논의를 다시 열어달라고 했다”며 “여야 영수회담을 정례화해서 여러 국정 전반을 함께 논의하고 미래에 대해서 논의하자고 얘기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동 결과 브리핑에 참석한 장진영 당 대표 비서실장은 손 대표가 한국 정부가 먼저 기금을 만들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고, 이후 일본 측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을 해법으로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장 비서실장은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동의의 뜻을 밝혔지만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동의가 되겠나”라며 “과거 위안부 사례를 봤을 때 그게 어렵더라”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