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중재안 나왔지만 민주당이 거부
이인영 “정쟁 반복에 자괴감” VS 나경원·오신환 “국회 당연한 권한”
100일 넘게 법안처리 본회의 못 열어...재협상 가능성 ‘주목’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19일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19일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도 6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에 실패했다.

6월 국회 회기 마지막 날인 이날 본회의 개최가 사실상 무산되면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비롯한 현안 논의가 어려워졌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에 이어 오후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재협상을 시도했으나 의견 차를 좁히지 못했다.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이날 본회의를 열어 일본 보복성 수출규제에 대한 철회 요구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22일 본회의를 다시 열어 추경 및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요구안 등을 처리하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추경안을 볼모로 해도해도 너무 지나친 정쟁이 반복되는 것이 큰 자괴감을 느낀다”며 “협상 당사자가 아니었으면 이보다 더 강력하게 비판하고 비난도 하고 싶다”고 토로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무조건 국회가 당연히 해야 할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표결과 북한 선박 입항사건 국정조사를 그냥 틀어막고 못하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 역시 “장관 해임건의는 국회의 권한임에도 표결도 못하게 하기 위한 오만한 정부 여당의 행태는 도저히 이해하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민주당은 해임건의안 표결에 동의하든, 문재인 대통령이 정 장관을 해임하든, 정 장관이 자진사퇴하든 정부여당이 결론을 들고 와야 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본회의가 결국 열리지 못한다면 추경안은 6월 국회 내 처리가 불가능하다. 또한 국회는 지난 4월 5일 이후 100일이 넘게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지 못하고 있다. 갈등이 계속된다면 7월 국회가 열릴 가능성도 불투명하다.

이에 따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이날 중 다시 재협상에 나설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후 의원들에게 “추경 처리를 위한 교섭단체 대표 간 협의가 진행 중이니 자정까지 국회에서 대기해달라”는 문자를 보냈다. 오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오늘 (오후) 6시라도 합의되면 모든 것이 종료될 수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