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 선정 중추적인 역할
지역 및 국가 경제 활성화 견인
영일만을 중심으로 한 해양관광특구 선정도 추진

김정재 국회의원(자유한국당․포항북구).
▲ 김정재 국회의원(자유한국당․포항북구).

 

지난 6월 포항이 전국 최초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는 포스텍,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을 기술 핵심기관으로, 포항테크노파크와 경제자유구역 등 인근 산업단지를 배후 공간으로 육성한다.

이번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큰 힘을 보태며 중추적인 역할을 한 이가 바로 김정재 국회의원(자유한국당․포항북구)이다. 폴리뉴스가 김정재 국회의원을 만나 비전과 포부를 들어봤다. [편집자주]

-그간의 근황을 알고 싶다

우선 20대 국회 후반기 예결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고, 산자중기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으로 상임위를 옮겼다. 예결위에서는 추경과 내년 예산을 심사하는데, 총선 선심성 퍼주기 예산과 불필요한 예산을 철저하게 걸러내어 재해·재난 지역에 필요한 예산이 증액 반영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길 예정이다. 또 상임위 이동도 있었다. 포항지진특별법 통과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농해수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에서 산자중기위 위원으로 상임위를 옮겼다.

특히 특별법을 직접 논의하는 산자중기위 법안소위 위원으로 포항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의 배·보상 문제는 물론,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포항의 도시재건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포항지진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나아가 국가적으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정부의 안이한 대응문제와 제조업 경쟁력회복, 소상공인·자영업자·중소기업의 지원정책 등을 챙기고, 지역적으로는 포스코의 지역투자문제, 환경문제 등도 살필 계획이다.

-이번에 포항이 전국 최초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지정됐다. 강소연구개발특구란 무엇인가?

지난달 19일 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열린 29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사결과, ‘포항 AI·바이오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이 확정됐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광역자치단체 단위로 지정되던 기존의 R&D특구 제도를 개선한 형태로, 우수한 연구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20㎢) 면적에 고밀도 기술사업화 거점을 구축하는 새로운 R&D특구 모델이다. 집중 투자를 통해 지역 산․학․연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신기술이나 신제품 개발 등의 기술사업화가 목적이다.

-포항이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선정된 이유는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는 포스텍,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두며, 포항테크노파크, 포항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한 인근 산업단지를 배후공간으로, 총 2.75km²에 걸쳐 조성된다.

특히 포항은 포스텍,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가속기연구소 등 세계 수준의 연구기관이 집적돼 있고, 포스코 등 연구개발 성과물을 사업화할 수 있는 기업이 소재하고 있어 강소연구개발특구의 1차 목적인 ‘연구소기업’, ‘첨단기술기업’ 설립과 같은 기술사업화의 최적지라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는 기존 산업생산역량에 R&D역량을 결합시켜 지역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혁신성장동력 산업 육성은 물론 특구 간 협력과 경쟁체제를 통한 건전한 경쟁풍토를 조성해 사업화 가능한 성과물의 창출과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경북(포항)의 지역의 핵심기술 분야에서 산․학․연․관 협력모델을 구축하고 포항강소연구개발특구를 통한 지역주력산업고도화 및 미래혁신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하는 기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제 전국 각지의 우수인력이 포항으로 모이고, 연구개발과 창업이 활성화됨으로써, 기술이 곧 돈과 일자리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경제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다. 앞으로 국가의 전폭적 지원 아래 바이오, 나노, 에너지 등의 첨단 신소재와 AI(인공지능) 분야를 포항강소연구개발의 특화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4차 산업 선도도시, 한국의 실리콘 밸리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따른 기대효과는

포항시는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공공기술 이전을 통한 사업화는 물론, 연구기업과 첨단기술기업에 대한 세제 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주요 혜택으로는 ▲기술사업화 촉진 R&D자금지원(강소연구개발특구의 경우 연 20억원 지원예상) ▲연구소기업·첨단기술기업의 법인세․소득세 등 세금감면(3년간 100%, 그후 2년간 50%) ▲개발행위 의제처리, 각종 개발 부담금 감면과 기반시설에 대한 국비지원이 가능해진다. 특구 지정을 통해 250개 신규기업 유치, 5500명 고용창출, 8300억원 매출증대 등의 직간접 경제적 효과가 따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구 지정까지 많은 우역곡절이 있었을 것 같다

이번 특구 지정은 20대 총선 당시 포항을 R&D특구로 만들겠다는 선거공약에 대한 실천이기도 하다. 20대 국회 전반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활동을 하며, 투입되는 예산에 비해 성과가 미비한 기존 대규모(광역) R&D특구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게 됐다. 특히 포항은 R&D 시설과 자원이 충분하지만 규모가 작은 관계로 특구 선정에 불리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후 기존 대규모 R&D특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강소연구개발특구라는 새로운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영일만 강·소형 R&D 특구 지정 대토론회’ 등 각종 토론회를 개최해 강소연구개발특구 제도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어 나가면서 과기부 장·차관과도 수차례 논의를 거치면서 강소연구개발특구 제도 시행을 위해 꾸준히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연구소 40개, 대학 3개 기준’이라는 종래 기준을 폐기하고, ‘R&D 역량이 우수한 기술 핵심기관 1개’로 R&D 특구 지정 요건이 간소화됐고 경북도, 포항시와의 긴밀한 협조로 특구 지정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과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영일만을 중심으로 한 해양관광특구 선정이다.

포항은 천혜의 해양자원을 가진 도시로서, 미래 먹거리 중 해양관광산업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분야다. 그렇기 때문에 포항의 볼거리·먹거리를 산업으로 엮어가기 위해 관광특구 지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포항이 해양관광특구로 지정되면 매년 약 30억원 규모의 국비와 관광개발진흥기금 융자 지원이 가능해지고, 일반·휴게음식점에 대한 옥외영업도 허용돼 지역상권과 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특구 지정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현장 실사까지 마친 상태로, 경북도와 힘을 합쳐 하루빨리 영일만 일대가 해양관광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