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시간 15분 동안 회의...한일 외교장관회담 결과 보고받은 듯
‘화이트리스트 배제’ 현실화 될 시 文 대국민담화 낼 가능성 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함께한 상황점검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함께한 상황점검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일본이 2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한국을 배제할 가능성이 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관계부처 장관들을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낮 12시 45분까지 2시간 15분 동안 청와대에서 장관들과 상황점검 회의를 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수출규제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 이날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태국 방콕에서 진행한 한일 외교장관회담 결과를 전달받은 것으로 보인다.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을 뿐 특별한 진전이 없었던 회담 결과에 문 대통령과 장관들은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강행될 것으로 보고 그에 따른 대응 조치를 논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추가 조치에 대비해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제소 및 기획재정부·외교부·산업통상자원부 등을 중심으로 한 범정부 대책 발표 등 대응 시나리오를 잠정적으로 마련해 둔 상태다. 특히 문 대통령이 대일 메시지를 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발표 시기와 형식은 2일 각의 결정 직후 곧바로 발표하는 방안, 또는 5일 수석보좌관 회의를 통해 메시지를 내거나 대국민담화 형식을 통해 발표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대국민담화를 진행한 바 없어 이뤄질 경우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차원에서는 이 총리가 주재하는 관계 장관 회의, 홍 경제부총리가 주재하는 경제 장관회의 등을 잇달아 열어 대일 메시지와 대응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