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치 대한 정부 입장·대응방향, 국민 당부 메시지 담을 듯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함께한 상황점검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함께한 상황점검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일본 정부가 2일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대국민 메시지를 생중계하기로 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직접 주재하는 국무회의를 열어 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일본의 조치에 대한 정부의 입장 및 대응방향, 국민들에 대한 당부 메시지를 담을 것으로 보인다. 

국무회의에선 일본의 추가 조치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피해 최소화 방안과 실행 가능한 방안들에 대해 곧바로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무회의 직후 정부 부처 합동 대응방향 브리핑이 이뤄질 예정이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직접 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