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무회의 ‘기득권과 이해관계’ 언급, 특정집단 가리킨 것 아니다”

청와대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를 경계해야 한다고 말한 배경에 대해 유튜브(youtube) 통해 일반 국민들에게 유포되는 ‘가짜정보’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시장의 불안을 조성할 우려가 잇는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를 경계해야 한다고 말한 배경을 묻는 질문에 “구체적인 어떤 언론사의 어떤 뉴스라고 말하기는 애매하다. 기자들이 쓴 것이 뉴스라고 생각하지만 일반 국민들은 꼭 그렇게만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면 최근에 유튜브 영상으로 돌고 있는 내용들 등을 그런 의미에서 좀 넓게 봐야 될 것 같다”며 “불화수소가 북으로 가서 독가스 원료가 된다든지, 일본 여행을 가면 1,000만 원의 벌금을 내야 된다든지, 일본이 1,194개의 품목이 모두 잠근다든지, 이런 내용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전달되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것들이 결국에는 불확실성을 더욱 높이는 결과물을 낳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경계해야 한다고 이해하고 있다”며 “하지만 언론에서 오보를 내거나 그런 것들은 제 차원에서라도 오보 대응을 계속 하고 있다”고 일반 언론보도가 아닌 유튜브를 통한 가짜정보 유포에 타깃을 맞춘 것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가짜뉴스에 대한 언급이 여러 차례 있었고 노영민 비서실장이 지난 4월 허위조작정보대응TF 구성을 지시한 것과 관련한 청와대 준비상황에 대해 “제가 지금 알지 못한다”며 “청와대는 잘못된 뉴스에 대해서는 바로잡거나 혹은 정정을 요청하거나 이런 작업들은 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기득권과 이해관계에 부딪혀 머뭇거린다면, 세계 각국이 사활을 걸고 뛰고 있고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경제와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그만큼 어려워진다”고 말한 대목과 관련 ‘기득권과 이해관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고 하자 “특정집단을 가리킨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특정한 단체나 이런 것들을 굳이 가리킨다기보다는 일본 수출규제를 통해서 우리 경쟁력 활력을 제고시키고, 우리 산업의 체질을 바꾸겠다는 이야기를 (일본 경제보복) 초기에 했다. 이런 것들을 좀 더 속도감 있게 해 나가겠다는 의미”라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와 이날 국무회의, 독립유공자 오찬 등에서 외교적 해결을 주로 언급한 데 대해 “우리 정부는 지금도 여전히 외교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많이 가지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기조가 바뀌었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다만 대통령이 말할 수 있는 것과 그리고 부처에서 장관, 차관들이 말할 수 있는 것은 분명 다른 것들일 것”이라며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큰 그림을 그려야 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말씀들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말과 정부 대책의 말을 (따로) 띄어서 생각하면 ‘뭔가 다른 그림이 보이네’, ‘기조가 바뀌었네’라고 해석하실지 모르겠지만 다 하나”라며 “대통령과 장차관이 다 하나인 대한민국 정부라고 생각을 하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