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모펀드 투자, 경위와 자금출처 소상히 밝히라”
“사노맹 사건, ‘경제민주화 운동’ 아냐... 대국민 사과해야”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오신환 원내대표는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 지명자의 ‘사모펀드 투자’ 논란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조 지명자와 가족이 해당 사모펀드 회사와 대체 무슨 관계인지, 또 무슨 돈으로 투자한 것인지, 투자경위와 자금출처를 국민들께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조 지명자는 공직윤리법상 사모펀드 투자가 불법이 아니라는 말로 또다시 말장난하고 논점을 흐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 지명자는 특이하게도 사회주의 논란과 자본주의 논란을 동시에 일으킨 역대 최초 장관 후보자”라며 “사노맹으로 사회주의 혁명을 추구하다가 사모펀드로 자본주의적 재테크를 했다고 하니 눈부신 변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지명자의 배우자와 현재 20대인 자녀들이 사모펀드에 74억 5500만원을 투자하기로 약정한 것은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 취임 두 달 뒤 일”이라며 “당시 신고재산이 56억 4000만원인데 전 재산보다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로 약정했다 하니 무슨 돈으로 자금을 조달할 생각이었는지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국 부자가 투자하기로 약정한 돈은 해당 사모펀드의 투자 약정금 총액 4분의 3에 해당하는 금액”이라며 “이쯤 되면 조국 가족이 해당 펀드와 특수 관계 아니었는지 의문을 갖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20대 두 자녀가 각각 3억 5500만원을 출자하기로 약정하고 5000만원씩 납입했다고 하는데, 자금출처도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과 관련해서는 “이미 실형을 받았고, 국가에 의해 복권조치된 마당에 조 후보자의 용공혐의를 다시 재개하는건 부적절한 색깔론”이라고 봤다. 

다만 “조 지명자가 사회주의 계급전쟁을 행동강령으로 내걸었던 사노맹 활동을 두고 경제 민주화 운동이었다고 거짓말하는 것은 공직후보자로서 몹시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혁명전위조직을 표방했던 사노맹이 했던 사회주의 혁명운동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나 참여연대같은 시민단체들의 경제민주화 운동과는 차원이 다르다”며 “사노맹 활동을 경제민주화 운동이라고 왜곡하며 국민들을 속인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왜 사회주의 혁명가로서 자신의 신념을 버리게 됐는지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혀야한다”며 “조 지명자가 국가 사법체계를 관장하는 다름 아닌 법무부 후보자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표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청년 시절 행동했던 것들에 대해 본인이 지금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라며 “대한민국 국정을 운영하고 사법 정의를 바로잡아야 하는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생각을 물어보는 것을 사상검증이라고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