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되기 위해선 핵심소재 특정국가 의존도 줄여야”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특정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며 “(탄소섬유에 투자한) 효성의 담대한 도전과 과감한 실행을 정부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전주 효성첨단소재 공장에서 열린 효성-전북도-전주시 간 투자협약식에서 “핵심 첨단소재인 탄소섬유 분야서 민간이 과감한 선제 투자를 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는, 비상한 각오와 자신감이 느껴진다. 핵심소재의 국산화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일석삼조’의 투자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효성첨단소재(주)는 수소차 보급 확대 등 국내외 탄소섬유 수요증가에 따라 탄소섬유 생산규모를 현 2천톤에서 2028년 2만4천톤으로 확대해 세계 3위의 탄소섬유 생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현 1개 라인에서 10개 라인으로 확대키로 했다.

효성은 2011년 탄소섬유 국산화에 성공하고, 2013년부터 양산을 개시했다. 탄소섬유는 자동차용 내외장재, 건축용 보강재에서부터 스포츠레저 분야, 우주항공 등 첨단 미래산업에 이르기까지 철이 사용되는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신소재로 철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이지만 10배의 강도와 7배의 탄성을 갖고 있어 ‘미래산업의 쌀’로 불린다. 고성능 탄소섬유 개발은 일본,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16년 리우올림픽 때 우리 양궁대표팀을 우승으로 이끈 활과 화살도 탄소 소재로 만든 것이다. 보잉, 에어버스와 같은 최신 여객기의 동체와 날개에도 우리 업체들이 생산한 탄소섬유 부품이 들어간다”며 “탄소섬유는 수소차, 풍력발전, 방산 등 다양한 산업에 접목되어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원 방안에 대해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선정하여 향후 7년간 7~8조 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을 투자할 것이다. 자립화가 시급한 핵심 R&D에 대해서는 ‘예타 면제’도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방산, 로봇, 우주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사용될 초고강도, 초고탄성 탄소섬유 개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협력모델을 구축하여 국내 탄소섬유 산업의 생태계를 개선해 가겠다”며 “자동차·항공 등 수요기업과 탄소섬유 공급기업이 공동개발 등의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면, 정부가 금융·세제 등의 뒷받침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인력양성에 대해서도 “향후 10년간 학부, 석박사, 재직자 교육을 통해 약 9천 명 규모의 탄소 연구인력과 산업인력을 배출하여 탄소섬유가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우리 산업에 완전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문 대통령은 광복절 기념사에서 밝힌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언급하면서 “핵심소재의 특정국가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며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을 통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수소경제와 같은 미래 신산업을 적극 육성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효성과 전라북도는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꾸준한 투자와 기술개발을 함께 해왔다. 연관산업들의 유치와 투자확대로 ‘전북을 탄소산업 메카로 만들겠다’는 비전과 공약을 지킬 수 있게 됐다”며 “대한민국 경제가 이곳, 전북에서부터 다시 활력을 찾아 미래로 뻗어가길 기대한다”고 얘기했다.

투자협약식 행사에는 조성준 효성 회장과 탄소섬유 관련 기업 대표, 주요 대학 탄소공학과 및 신소재학과 학부․대학원생, 경제부총리, 산업·과기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전북 도지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효성의 투자계획 발표와 투자협약식, 탄소섬유 공급기업과 수요기업간 MOU 체결 순서 등으로 진행됐다.

투자협약식 종료 후 문 대통령은 효성첨단소재 공장증설 현장과 현재 가동 중인 1라인 생산공장을 방문, 임직원을 격려하고, 탄소섬유 생산 공정 및 탄소섬유를 이용한 수소 저장용기 생산과정 등을 시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