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공식 답변 요건 둘 다 충족…누리꾼들 갑론을박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처
▲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처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찬성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한 사람의 수가 25일 시점으로 이에 반대하는 청원에 동의한 사람의 수를 앞섰다. 조 후보자 임명 반대 여론이 높게 나타난 몇 여론조사의 결과와는 달리, 임명 찬성 청원이 약 42만 명의 동의를 얻어, 약 25만의 동의를 얻은 반대 청원을 앞서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지난 21일 게시된 찬성 청원은, 26일 오후 5시 55분 현재 420,386명이 동의했다.

해당 청원인은 “우리 국민은 조국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이 되는 것을 바라고 바랬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권력기관 구조 개혁, 검찰개혁을 이끌어갈 적임자로 국민들이 느꼈기 때문입니다”이라며 “국민들은 대통령님의 의지와 더불어, 조국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이 된다면 그동안 사법부의 쌓이고 쌓인 적폐가 청산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박근혜 (최순실) 정권이 촛불로 활활 타버리게 된 가장 큰 원인중 하나가 우병우, 양승태, 김기춘 등으로 연결된 사법 적폐에 있음을 국민들은 알고 있습니다.”며 “썩어버린 사법 적폐는 이미 제 머리를 깍을 수 없는 상태에 있기에 사시를 보지 않은, 검찰, 법원 등을 거치지 않은 법률 전문가인 조국 법무부 장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일한 '정치개혁' 분야에서 뒤를 따른 조 후보자 임명 반대 청원은 지난 12일 게시됐으며, 26일 오후 5시 55분 현재 252,669명이 동의했다.

청원 내용에 관련 보도 등 6개의 링크도 첨부된 이 글에서 청원인은 조 후보자가 과거 직접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사실을 중심으로 청원 내용을 7개 항목으로 정리하고 "공직자, 교육자로서 여러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조 후보자의 직접적인 비위 의혹을 언급하기보다는, ‘친일파 비난’, ‘서울대학교 교수 복직 논란’, ‘고등법원 부장판사 공격 논란’ 등을 지적했는데, 이는 청와대가 지난 21일 국민청원 2건을 비공개로 전환한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부정입학', '사기입학' 등 아직 판결이 나지 않아 허위사실에 해당하는 단어를 포함해 청원 요건에 위배됐기에 비공개로 전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 후보자 임명에 찬성하는 누리꾼들은 청원을 두고 “눈에 보이지않던 지지 여론을 수치로 정량화 해주는 국민청원의 순기능이 많다”며 “청와대 청원이 진짜 국민의 뜻이다”라면서 “청원에 더 많이 참여합시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조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의견을 낸 누리꾼들은 청원을 두고 “찬성 35만은 믿을 수 없다”며 청원의 신빙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청와대 청원이 민심과 다르다는 것이 증명됐다” “조국임명은 말이 안 된다”, “특검으로 끝까지 파헤쳐야 된다”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청원 게시 한 달 이내에 20만 명 이상이 동의하면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해야 하는데, 두 청원 모두 요건을 충족해 청와대는 공식 답변을 하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