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정책검증도 상세히 다뤄져야”
"법사위 결정을 대승적으로 수용"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 일정 등을 논의하는 당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과의 간담회를 마친 뒤 나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 일정 등을 논의하는 당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과의 간담회를 마친 뒤 나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과 관련,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가 합의한 ‘9월 2~3일 이틀간 개최’를 수용하기로 했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법사위에서 합의된 일정을 대승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지 못한 건 유감이지만 상임위 중심주의에 입각해 법사위 차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한 만큼, 야당은 무분별한 의혹제기를 자제하고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충분히 문제제기 하고 후보자의 소명을 듣는 성숙한 자세로 임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제안했던 국민청문회는 보류한다면서 청문회 이전이라도 국민들이 실체적 진실을 알 수 있도록 언론과의 대화를 최소한이라도 진행할 수 있길 권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대변인은 "조 후보자는 국민들의 염원인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에 강한 의지와 철학을 밝혀왔다"며 "이외에도 재산비례 벌금제, 범죄수익환수 강화, 공공형사변호인제도 도입 등 낡은 시스템을 바꾸기 위한 후보자의 정책검증도 상세히 다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더 이상 근거 없는 의혹과 논란이 증폭되는 '정쟁 청문회'가 아닌 정책능력, 자질 검증에 집중해 국민들께서 합리적으로 판단하실 수 있는 ‘검증 청문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그 동안 조 후보자 청문회와 관련해 ‘30일 전 하루’ 개최를 주장해왔으나, 전날 법사위 여야 간사가 9월 초 이틀 청문회로 합의했다. 

이에 이인영 원내대표가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민주당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사위 여야 간사가 합의한 일정을 수용할지 논의가 있었으며, 찬반양론이 팽팽했고 오후 법사위 간사 단위에서 재협상 하겠다고 했다가 결국 수용을 선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