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노환중 압수수색 문건보도, 어떻게 그 문건을 확보했는지 궁금”

청와대는 28일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보이콧을 거론한데 대해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보류한다고 얘기했지만 그러한 말이 나오는 것 자체에 대해 납득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국회가 법 위에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사청문회는 대통령이 지명한 후보자가 적합한 직무능력,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하는 자리다. 후보자는 그 자리에서 스스로의 능력을 입증해야 할 것이고, 국민들은 이 청문회 자리를 통해서 해당 후보자가 그 만큼의 자질이 있는지를 지켜봐야 하는 자리다. 그래서 인사청문회법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30일이 법정 기한임에도 불구하고 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를 거쳐 9월2일과 3일로 정했기 때문에 국민들도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무엇이 진짜인지, 그리고 후보자에게 그럴 만한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자 하는 열망이 워낙 뜨거웠기 때문에 이 해당되는 날짜에 해당이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받아들였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어 “국회는 여러분들도 다 아시지만 입법기관이다. 그 어떤 사람보다도 법과 규정을 잘 지켜야 되는 곳이라는 생각”이라며 “그 어떠한 법도 규정도 자신들의 뜻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TV조선이 전날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압수수색에서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역할을 했다는 문건이 발견됐다고 보도한데 대해 “일단은 압수수색이 과정 속에서 해당 언론사가 어떻게 그 문건을 확보했는지가 궁금하다”며 어떻게 압수수색 문건이 유출된 정황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해당 내용이 얼마만큼의 신빙성이 확보되어 있는지 명확해지지 않은 상태서 일단 의혹을 제기하고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보도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보도에 의하면 조국 후보자도 노환중 교수를 잘 모른다고 얘기했고, 그리고 주치의인 강대환 교수도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반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에서 독도 방어훈련이 현안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언론 보도와 관련 “일단 동해수호훈련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며 정정한 뒤 “독도는 누구의 땅인가? 누구에게 인정받아야 될 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떤 국가가 자국의 주권, 그리고 안위, 이런 것들을 보호하기 위해 하는 행위에 대해 쉽게 얘기해선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또 그는 미국 고위 당국자가 지소미아 11월 종료 전 한국이 생각을 바꾸길 바란다고 했다는 보도에 “지소미아를 종료하게 된 원인이 무엇인가? 일본이 안보상의 이유로 한국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화이트리스트 배제와 3개 품목 수출 규제라는 조치를 단행했기 때문”이라며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는데 결과만을 뒤집을 수는 없을 것이다. 원인 해소가 먼저”라고 일본의 무역보복조치 철회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