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받은 혜택 어디로 돌릴지 고민”
“노환중 교수와 만찬한 적 없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수습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장학금 수령 사실과 관련된 여러 비판에 대해 “장학금 지급에 전혀 불법이 없었다”고 소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부산대 의전원 장학금 문제가 많은 비판을 받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제가 장학금 지급과 관련해 연락, 부탁했다면 문제가 되겠으나, 장학금을 지급한 교수가 곤혹을 치른다는 얘기를 언론 보도를 통해 보고 들었다”고 잇단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선친의 뜻을 기리기 위해 사적으로 만든 장학금이라는 사실을 이번에 알았다”면서 “성적과 관련 없는 장학금이기에, 아이가 F를 받고 낙제를 해서 학교를 그만두려 하자 격려 차원에서 줬다고 들었다”라며 낙제생이 장학금을 받는 것이 말이 되겠느냐는 일각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어 “하나하나 따져서 제가 잘했다는게 아니다”라면서 “애초에 받지 않았어야 한다”고 후회한다고 밝히면서 “딸이 받은 혜택을 어디로 돌릴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부산의료원장인 노환중 교수와 만찬을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저로선 어이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조 후보자는 “저희 모친이 나온 간호대의 요청에 따라 그림을 기부하고 행사하고 사진을 찍었다”면서 “노 교수와 밀실에서 밥을 먹은 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있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밥을 먹고 서울에 올라왔다”고 해명했다. 

덧붙여 “그 자리에서 장학금 얘기 나올 수도 없고, 부탁한 적도 없다”면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