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합의 결정, 국회 권위‧존엄 실추시킨 것”
“한국당, 이렇게 청문회 합의할 거면 왜 실랑이 벌였느냐”
“조국 국정조사‧특검 논의 시작하겠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장관 청문회 개최를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장관 청문회 개최를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4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전격 합의한 것과 관련 “‘증인 없는 청문회’ 합의를 결정한 두 당이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을 내렸다”며 싸잡아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이 같은 결정은 국회의 권위와 존엄을 실추시키는 것을 넘어 땅속에 처박는 결정”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 후보자 철회를 요구하고 법 절차에 따라 관련 증인들을 출석 시켜 청문회를 여는 것이 국회가 지켜야 할 마지노선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 사수대를 자처하며 셀프청문회로 국회를 희화화한 민주당이 가장 큰 문제다”며 “이런 민주당에 뒤늦게 청문회를 하자고 매달린 한국당 역시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할 거라면 한국당은 지난 25일간 청문회 일정과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왜 실랑이를 벌였느냐”며 “양당의 합의에도 불구 문 대통령이 벌이는 ‘반 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더 이상 들러리를 설 수 없다는 바른미래당의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조국 후보자 임명강행 수순을 밟으며 국민과 국회를 능멸하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 국회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 법안이다”며 조 후보자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논의에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이날 오전에 열린 정론관 기자회견에서도 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와 청와대·여당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와 특검을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와 일가족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우롱과 국회 무시가 도를 넘어섰다. 청문회 논의를 전격 중단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청문보고서를 사흘 내 송부 하라는 것에 대해 “청와대와 민주당이 조직적인 방해로 인사청문회를 무산시켰다”며 “청문보고서를 사흘 안에 내놓으라는 것은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장관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다”라며 청와대·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는 조 후보자의 온 가족이 부정과 비리 의혹에 연루되었다”며 “검찰수사를 받는 사태까지 왔으면 문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하고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 그것이 대통령으로서의 국민에게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청문보고서를 받고 싶다면 조 후보자와 민주당에 셀프청문회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하라”며 “그 이후 벌어지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문 대통령과 청와대·여당이 져야 마땅하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