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민주적·반헌법적 합의...민주당·한국당 반성하라”
“文대통령, 자기가 선출된 군주인 양 조국 임명 강행”
오신환 인사청문회 불참 시사...채이배는 참석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한 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이런 반민주적이고 반헌법적인 합의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오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원내정책회의를 열고 “조국 한 사람을 지켜보겠다고 인사청문회 사상 초유의 증인 채택 안건조정과 셀프 청문회로 국민을 우롱한 민주당과 ‘뒷북 청문회’ 합의로 국회를 웃음거리로 만든 자유한국당 모두 반성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은 양당이 합의한 ‘뒷북 청문회’와 상관없이 당초 약속드린 대로 조 후보자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의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을 계속 추진하겠다”며 조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는 교섭단체·비교섭단체 및 무소속 의원들과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에 대해 “동안 허송세월 그만하고 협상을 하자고 그토록 요청할 때는 청문회 기간과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진을 빼던 사람들이 정작 대통령이 국회를 능멸하고 나오는 이런 상황에서 ‘뒷북 청문회’에 덜컥 합의를 한 것”이라며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더불어 “더욱 어처구니가 없는 것은 ‘뒷북 청문회’에 합의한 양당이 이제 출석 의무 자체가 사라진 증인들을 부를 것인지 말 것인지를 놓고 또다시 옥신각신하는 일”이라며 “코미디가 아닐 수 없다. 이미 사망선고를 받은 국회를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문 대통령은 자신이 마치 선출된 군주라도 되는 양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조국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사흘 안에 청문회 끝내고 보고서 제출하라는 통고장을 국회에 보낸 것은 인사청문회와 상관없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노골적인 의사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오 원내대표는 전날 “반(反)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들러리를 서지 않겠다”며 청문회 불참 의사를 밝혔으며, 이에 따라 채이배 의원만 인사청문회에 참여하게 됐다. 채 의원은 이 날 오전 증인 채택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법사위 간사회동에도 오 원내대표 대신 출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