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청와대 관계자 즉각 경질해야”
바른미래 “국민들 충격, ‘검찰 압박’ 이낙연 사퇴해야”
평화당 “윤석열에 충성 강요하나…중단하라”
대안정치 “실소 금치 못해, 문대통령이 책임져야”

[연합뉴스TV 제공]
▲ [연합뉴스TV 제공]

야당은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수사를 놓고 청와대와 검찰이 정면 충돌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에서 조 후보자 관련 압수수색을 내란음모 사건 수사와 비교해 비판을 가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즉각 발언자를 경질하라”며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정치연대는 반응의 온도차는 있으나 모두 청와대의 ‘조국 지키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공격을 가했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께 해명하고 관계자를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구체적인 범죄 정황이 속속 드러나는 조국 후보자 및 그 일가의 비리 수사에 대한 청와대의 개입이 금도를 넘고 있다”며 “오늘 청와대 관계자가 급기야 내란음모 수사까지 들먹이며 검찰 수사가 개혁을 무력화하고 장관을 선택하려는 것이라는 주장까지 내뱉었다”고 비판을 가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민과 법치주의를 우롱하는 이 같은 발언이 대통령의 뜻인지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께 직접 해명해야 하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법질서를 부정하고 대통령의 말까지 정면으로 거부한 청와대 관계자를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를 대하는 청와대와 정부의 자세를 통해, 그간 현 정권이 강조해온 검찰 개혁은 ‘정치적 중립성 보장’이 목적이 아니라 ‘권력의 충견’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이성을 잃은 수사 개입 시도야말로 국민과 헌정 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 국민의 경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에 대해 “망언”, “망발”등의 표현을 사용해 거친 비판을 쏟아냈다.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후보자 지명 철회는 물론이고 전날 검찰 수사를 비판한 이낙연 국무총리 사퇴도 촉구하고 나섰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법과 절차에 따른 검찰의 조 후보자 수사가 ‘내란음모 수준‘이라는 청와대 관계자의 망언이 국민들을 충격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검찰의 공정하고 엄중한 수사를 주문해도 모자른 판에 ‘검찰이 내란음모 수준의 수사를 한다’는 망발을 어떻게 쏟아낼 수 있단 말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오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이야말로 아무런 명분도 없는 ‘조국 비호’를 위해 연일 ‘조직 범죄 수준’의 검찰 압박과 수사 방해를 벌이고 있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물론 이낙연 총리까지 나서서 ‘검찰이 정치를 하려고 한다’며 검찰 수사를 비난하고,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장관이 수사를 지휘해야 한다’는 정신나간 소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차라리 대통령과 청와대가 조국 수사 지휘를 해야 한다고 솔직하게 말하기 바란다”며 “문재인 대통령 ‘조국 지명’ 철회하고, ‘검찰 압박’ 이낙연 총리는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정부여당은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 검찰총장에게 충성을 강요하는 것인가”라며 “정부여당은 윤석열 검찰에 대한 정치검찰, 적폐검찰 몰아세우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홍 대변인은 “설령 그게 조국일지라도 대통령의 뜻대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권력의 부패를 막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대안정치연대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청와대의 검찰공격이 문재인 대통령 뜻인가”라며 “청와대의 검찰 공격이 도를 넘었다. 급기야 내란음모수준이라는 언급에는 실소를 금치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지금이 어느 시절인데 이런 식으로 여론몰이를 하나. 오히려 민심만 자극할 뿐이다”며 “청와대의 어느 누구가 이런 초보적 정무판단도 못하는지 밝혀 책임을 물어야한다. 최종적으로는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조국 후보자의 각종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대해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오는 게 두려운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조 후보자의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를 압수 수색을 하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거나 전국 조직폭력배를 일제 소탕하듯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