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별 찬반 의견 극명하게 갈려, ‘진보 찬성66%-보수 반대 75%’

[출처=KBS]
▲ [출처=KBS]

KBS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6일) 다음날(7일) 실시한 임명 찬반 여론조사결과 반대 의견이 오차범위 밖의 격차로 찬성 의견보다 높게 조사됐다고 지난 8일 전했다.

KBS <일요진단 라이브>가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한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임명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49%였고, ‘찬성한다’는 응답은 37%로 집계됐고 ‘모르겠다’는 14%였다. 지난 7일은 검찰이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불구속 기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날이다.

이념 성향별로 의견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진보층에선 임명 찬성이 반대보다 우세했고(찬성 66% vs 반대 26%), 반면 보수층에선 임명 반대가 찬성보다 우세했다(찬성 14% vs 반대 75%). 중도층에서도 반대한다는 답변이 많았다(찬성 27% vs 반대 52%).

한국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검찰의 조국 후보자 부인에 대한 전격 기소가 이번 결과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일요진단 라이브>가 조국 후보자 지명 이후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조국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출렁거렸다. 조국 후보자를 둘러싸고 계속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들, 기자 간담회, 인사청문회, 그리고 검찰의 조국 부인 기소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면서 여론이 요동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사청문회 의혹 해소 여부 ‘해소 안 돼 59% vs 해소돼 33%’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조국 후보자를 둘러싸고 제기된 의혹들이 해소됐는지 여부를 물었다. ‘해소되지 않았다’는 답변이 59%, ‘해소됐다’는 답변은 33%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르겠다’는 8%였다.

법무장관 임명 시 검찰수사 ‘공정하지 않을 것 49% vs '공정할 것 36%’

조국 후보자가 법무장관이 되면, 현재 진행되는 검찰 수사가 공정하게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공정하지 않게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는지 알아본 결과 ‘수사가 공정하지 않게 이뤄질 것’이라는 응답이 49%,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응답은 36%로 조사됐다. ‘모르겠다’는 15%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7일 전국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웹조사(휴대전화 등 활용) 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조사요청 대비 12.4%, 조사 참여 대비 90.8%이며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