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형진 교수 “나 원내대표...‘아들 연구 도와줄수 있겠냐’ 전화 왔다”
민주당 “나경원, 서둘러 입장 밝혀야”
한국당 “노컷뉴스, KBS 명예훼손으로 손해 배상 청구할 것”
나경원 “아들 논문 작성한 바 없어, 사실과 다른 물타기성 의혹 제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장남 김 모씨가 미국 고교 재학 시절 서울대 의대의 한 연구실 인턴으로 참여한 뒤, 당시 발표한 논문의 ‘제1저자’로 이름이 올라갔다는 의혹이 제기돼 여야간 논쟁이 펼쳐지고 있다. 

10일 KBS와 노컷뉴스는 이 같은 사실을 보도하고 지난 2014년, 당시 나 원내대표의 아들이 고등학생 신분임에도 ‘서울대 대학원’ 소속으로 이름이 논문에 표기 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 윤형진 교수 “나경원, 아들 연구 도와달라고 연락 왔다”

노컷뉴스는 이 같은 보도를 전하면서 당시 나 원내대표가 서울대 윤형진 교수에게 청탁 전화를 했다고 전했다.

윤 교수는 노컷뉴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미국 뉴햄프셔에서 개최되는 과학경진대회에 참여하고 싶다. 이를 위한 연구를 도와줄 수 있느냐는 연락을 평소 친분이 있던 나 원내대표로부터 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 뉴햄프셔주 소재 고등학교에서 재학하던 김 씨는 당시 여름방학을 맞아 서울대 의대 윤 교수의 연구실 인턴으로 참여 했다”며 “연구결과를 2015년에 한 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고 전했다. 

당시 김 씨는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에서 자신을 지도한 윤 교수와 대학원생 2명과 함께 제1저자로 이름이 올라갔다. 제1저자는 논문에서 가장 기여도가 높아야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시 고등학생 신분이던 김 씨가 어떻게 대학원생들을 제치고 제1저자로 기재됐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김 씨는 고등학생임에도 불구 이 논문에서 자신이 서울대 대학원 바이오엔지니어링 전공으로 표기가 되었고 이듬해 미국의 명문대인 예일대학교 화학과에 진학했다. 

KBS는 당시 김 씨를 지도한 윤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김 씨가 참여한 연구가 난이도가 높지 않았다”며 “김 씨가 실제로 연구를 주도적으로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김 씨가 고등학생이 아닌 서울대학교 대학원생으로 기재된 것은 나도 모르는 일이다”며 “대학원생들이 실수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실은 김 씨가 발표된 논문에 서울대 대학원생으로 기재된 경위에 대해 “연구원의 소속 부분은 포스터 게재가 확정된 이후 실제 학술대회 웹사이트에는 정확하게 고등학교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었다”며 “이보다 앞서 포스터 게재 심사용 1페이지 자료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제출 마감 시간에 쫓겨 실수로 다른 연구원과 같이 대학 소속으로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명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아들 이름이 제1저자로 기재되었다 <사진=KBS>
▲ 나경원 원내대표의 아들 이름이 제1저자로 기재되었다 <사진=KBS>

△ 민주당 “교신저자 윤 교수와 나 원내대표 서울대 82학번 동기” 

이 같은 보도가 나가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나경원 대표에게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날 이재정 대변인은 현안 관련 브리핑을 통해 “나 원내대표의 서울대 논문 참여 특혜의혹이 불거졌다”며 “해당 논문의 교신저자가 ‘나경원 의원의 부탁이 있었다’는 내용이 보도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교신저자인 윤 교수와 나 원내대표는 서울대 82학번 동기로 평소 친분도 있었다”며 “나 원내대표는 국민께 답해야 한다. 논문 참여 청탁 여부, 연구에 대한 아들의 실질 기여도, 이후 해당 연구 성과와 저명 학술회의 발표, 수상 실적 등이 아들의 미 예일대 입시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모두 명명백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 한국당 “인터넷 언론, 실검조작 방치한 포털에도 법적조치 취할 것” 

민주당의 이 같은 요구에 나 원내대표는 이날 즉각 입장문을 내고 “제 아이는 당시 논문을 작성한 바가 없다”라며 “아이는 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최우등졸업)으로 졸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과 다른 물타기성 의혹제기를 하는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는 아이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므로 허위사실을 보도할 경우 법적조치를 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나 원내대표의 해명 이후에도 논란이 계속되자 한국당 공보국은 재차 성명서를 통해 재차 나 원내대표의 결백을 주장했다.
 
공보국은 “나 원내대표가 ‘제 아들은 논문을 작성한 바가 없다’고 확실히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논문 작성 의혹 제기 기사를 보도한 노컷뉴스와 KBS에 대해 명예훼손에 의한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다”며 “일부 인터넷 언론과 실검조작을 방치한 포털 사이트에 대해서도 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각 언론에서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 보도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