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보수대통합을 위해 꺼내든 첫 카드가 국민연대다.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강행에 민심이 돌아섰다고 보고 ‘조국 파면 국민연대’를 통해 분열된 보수진영을 결집시키겠다는 의도다. 황 대표는 “뜻을 같이하는 야권과 재야 시민사회 단체, 자유 시민들의 힘을 합쳐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내야 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대상을 열거하자면 친박계가 뛰쳐나가 만든 우리공화당과 태극기 세력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유승민계와 안철수계, 그리고 전직 한국당 인사들, 보수개혁성향의 시민단체들이 대상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거치면서 분열된 주요 보수진영의 셈법이 제 각각이어서 연대 제안이 실질적으로 성사될 지는 미지수다. ‘반문 반조국’ 열매는 황 대표가 따먹고 나머지 세력은 들러리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황 대표의 국민연대가 성공하기위해서는 기득권을 포기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이는 황 대표가 보수대통합관련 토론회나 기자회견장에서 밝힌 바도 있다. ‘국민연대’라는 거창한 구호에 걸 맞는 자기희생이 전제돼야 한다. 

자칫 보수대통합이 한국당 중심이나 황교안 중심의 통합으로 흐른다면 성사되기 어렵다. 현재 한국당은 탄핵 찬성파와 탄핵 반대파가 섞여 있고 친박 비박계도 여전하다. 특히 영남권 중심으로 한 친박계 의원들은 보수대통합이 자신의 밥그릇을 빼앗아갈 수도 있다는 점에서 달가워하지 않고 있다.

또한 친황계로 불리는 황 대표 측근들은 황교안 중심의 대통합에 방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당안팎 정파들의 셈법이 제각각이어서 진정한 보수 대통합에 이르기위해서는 고뇌에 찬 결단이 필요하다. 

이에 황 대표는 국민연대 제안 이후 카드로 통합 대상자들과 함께 국민통합공천심사위원회로 꾸려 실질적으로 보수대통합에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사실상 보수대통합 신당을 위한 준비위 성격이 강하다. 제1야당이 공천권을 내려놓고 통합에 나서는 모양새는 대통합의 첫 단추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보수 제세력이 참여하는 국민통합 공천위는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 ‘국민통합, 보수통합’이라는 미명하에 내년 총선에서 당내외 탄핵에 책임있는 세력을 ‘차도살인’(借刀殺人, 남의 칼을 빌려 사람을 죽인다)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그동안 황 대표는 친박계의 전폭적인 지지로 단기간에 제 1야당의 당 대표에 올랐고 범보수진영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떠올랐다. 취임 후 황 대표 1기 고위당직을 친박계 인사로 중용한 배경이다. 

하지만 ‘대망론’을 꿈꾸는 황 대표 입장에서는 친박계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본인도 박근혜 대통령 시절 법무부장관과 총리에 탄핵 당시에는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해 친박 이미지 강하다. 

그러나 집토끼만으로는 차기 대권을 거머쥘 수 없다. 결국 황 대표가 내놓은 국민통합공천기구는 보수 대통합 신당을 위한 단초도 만들고 당내외 친박계 인사들을 ‘국민과 대통합’ 명분으로 쳐내는 묘수를 찾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미래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공천에 불만을 품은 친박계가 대거 탈당할 수도 있다. 보수 대통합이 보수분열을 가져올 수도 있다. 그러나 황 대표의 실험은 시작됐다. 그리고 결과에 책임을 질 시간도 다가오고 있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