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까지 6조6270억…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

국내 유통시장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는 가운데 화장품 쇼핑도 온라인 채널이 급성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내 유통시장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는 가운데 화장품 쇼핑도 온라인 채널이 급성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현 기자] 국내 유통시장이 온라인 중심으로 급변하는 가운데 화장품 쇼핑 역시 온라인 채널이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월간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한 데 이어 올해 연간 거래액은 1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14일 통계청과 화장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7월까지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6270억 원으로, 전년 동기 5조5217억 원보다 20% 증가했다. 더욱이 해당 거래액은 올해 들어 계속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 가운데 지난 3월 거래액은 1조198억 원을 기록해 최초로 월간 기준 1조 원을 넘어섰다. 가장 최근인 7월에는 증가율이 25%에 달해 올해 들어 가장 높았으며, 최근 3개월 연속으로 증가율이 20%를 웃돌 정도로 증가세가 급격해지는 추세다.

특히 모바일쇼핑의 성장이 전체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증가를 이끌었다. 화장품 모바일쇼핑은 지난해 분기별 성장률이 11~25%였으나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33%, 30%에 달했다.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전체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월 이후 4개월 연속 60%를 넘어섰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올해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사상 처음 1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화장품 온라인쇼핑 연간 거래액은 2017년 8조1172억 원이었으나 지난해 9조8404억 원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5조6000억 원을 넘어 ‘연간 10조 원’ 돌파 전망을 뒷받침했다.

통계청은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의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했다. 국내 소비자들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화장품을 직접 테스트해본 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인플루언서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마케팅 확대와 온라인쇼핑 환경 개선 등에 따라 이러한 추세가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은 실제 사용 경험과 입소문이 영향을 크게 미쳐 온라인 전환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온라인 거래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화장품의 전체 온라인쇼핑 대비 모바일쇼핑 비중이 60%대 초반으로 다른 제품보다 아직 낮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더욱 크다”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