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의원, 건물 매각 반대하는 시 의원 압박 의혹 제기
부산일보 “최교일 의원, 최성해 총장 ‘최 씨 종친회’”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교수가 근무하는 곳으로 알려진 동양대의 노후건물 매각 과정에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대구 MBC는 동양대가 3년 전 노후 건물과 땅을 지자체에 매각하는 과정에 최 의원이 도움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조 장관의 딸에게 ‘표창장을 준 기억이 없고 상장 양식도 다르다’고 말해 표창장 발급 의혹을 키운 배경에 이 같은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게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3년 전 경상북도와 영주시는 동양대의 부속 건물을 매입하고, 올해 초 경북테크노파크 경량소재 융복합기술센터로 리모델링해 운영에 들어갔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매입비용은 건물과 인근 부지를 합쳐 40억 원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2016년 첫 매입 계획은 영주 시의회의 반대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시 영주 시의회는 17년 된 노후 건물을 매입해 추가로 리모델링 비용을 지출하기보다 새 건물을 짓는 게 합리적이라는 방안을 내놓으며 이를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이 과정에서 최 의원이 매입을 반대하는 시 의원을 직접 불러 최 총장을 비롯한 동양대 관계자들의 설명을 듣게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해 당시 영주시의원 A 씨는 대구 MBC와의 인터뷰에서 “동양대 관계자가 ‘학교가 어렵고 하니까 좀 매입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며 “(최 의원이)나를 압박하기 위해 부른 것은 틀림없다”고 폭로했다.

대구 MBC는 최 의원이 동양대 건물 매입과정에 개입한 뒤 다섯 달 후, 건물 매입안이 의회에 재상정되어 조용히 시 의회를 통과했다며 당시 매입비 40억 원에 리모델링 비용까지 추가로 발생해 공사비가 24억 원으로 불어났지만, 아직도 건물의 30%는 예산이 부족해 공사를 시작도 못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주시의회 사무감사실의 직원들 역시 대구MBC와의 통화에서 “당초 리모델링 비용만 50억 원이 들어갈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애초에 계획과 판단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다”고 부실 감사를 일부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와 관련해 부산일보는 지난 5일 보도를 통해 최 의원과 최 총장이 ‘최 씨 종친회’로 인연을 맺었다는 사실을 보도하며 조 장관의 청문회 당시 동양대 총장을 증인목록에 뺀 것이 이것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