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비율, 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논의 모아나가는 것이 맞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조국 법무부장관 딸 논란으로 촉발된 대학입시 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정시가 주는 교육적 부담과 폐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차츰차츰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나가면서 보다 정시를 더 늘려 나가는 게 맞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대입 수시와 정시문제와 관련 “지금 사회적 논쟁을 보면 지난 번 국가교육회의 공론화 과정에서도 이미 드러났듯이 팽팽하다. 그 부분을 눈여겨 본 게 있다. 정시입학을 정원의 30% 이상보다 더 늘려야 된다는 의견이 상당히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공론화 과정에서 ABCD 4개 유형을 놓고 이게 옳으냐 저게 옳으냐 상당히 다양한 논의를 해서 지금 나온 결과는 23% 정도인 지금의 정시비율을 대학 자율로 시작해 2020년부터 30% 이상으로 확대한다, 여기까지는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일 있을 당정청협의회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거나 논의하지는 않을 것이다. 일단 교육부에서 그런 건 하지 않는다,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그래서 그건 아닌 것 같다”면서도 “다시 이 문제를 건들기보다 지금 현행 있는 대입제도에 대한 개선안을 아마 정부쪽에서 검토안을 가지고 오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수시와 정시에 대한 국민인식과 관련 “정시가 더 평등하다는 게 일반적 생각이다. 저소득층이나 부모의 사회적 신분과 소득에서 오히려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오히려 상위층이 정시를 바라고 있고 최상위층은 이른바 학생종합부전형, 수시에서 밀린다고 생각한다는 연구논문을 저도 흥미롭게 봤다”고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과거의) 학력고사라든지 이런 것이 기회균등 사다리 역할, 사회적 격차 완화에 훨씬 더 유리하다는 학술적 연구보다는 경험적인 걸 바탕으로 해서 그렇게 얘기 하는 것 같다”며 “어쨌든 정시를 조금 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논의를 모아나가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라고 얘기했다.

그는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과정에서 조 장관을 비판하면서 여론의 주목을 받은 것에 대한 질문에 “부끄럽다”며 “국민들에게 불편한 말을 하기보다는 오늘은 제가 국회 교육위원으로 인터뷰하게 됐으니까 교육 문제에 집중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며 말을 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