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공보준칙 개정 추진, 조국 검찰수사 방해 위한 것”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운데)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운데)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7일 여야의 조국 법무부 장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참석 문제에 대한 입장차로 전날 정기국회 일정 조율이 불발된 것과 관련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밀리면 끝장이라는 생각을 버리지 못하고 끝끝내 조국 지키기에 올인한다면, 향후 정국은 수습할 수 없는 극한의 대립으로 가게 된다는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기국회가 조국 사태로 인해 시작부터 파행을 겪고 있다”며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위해 국회 출석을 요구하는 국무위원 중에서 현재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조국 장관은 제외하고 부르자는 야당의 요구를 민주당이 거부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여전히 조국 사수대 역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조 장관이 출석하는 즉시 본회의장이 난장판이 될 것이 불 보듯 뻔한데, 당초 합의된 정기국회 일정을 무산시키면서까지 조국 피의자 장관 출석을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구속된 것을 언급하며 “검찰수사를 통해 보다 자세한 사실이 파악되겠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들만 보아도 조국 피의자 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는 자본시장법, 공직자윤리법, 금융실명제법 위반 혐의를 피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황이 이지경인데 법무부는 참으로 절묘한 타이밍에 검찰수사 공보준칙 개정안을 들고 나왔다”며 “지금 이 시점에서 법무부가 수사공보준칙을 추진하는 것은 조국 피의자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를 방해하기 위해서라는 의혹을 사기 충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검찰개혁을 위한 것이었는지, 수사방해를 위한 것인지 사사건건 시비가 붙고 논란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개혁을 대체 어떻게 한다는 말인가”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권고한다. 여기서 일이 더 커지기 전에, 더 큰 망신을 당하기 전에 바로 지금, 조국 피의자 장관을 해임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