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19일 각 캠퍼스에서 개별 학생 주도 집회...“조국 장관 자격 없다”
3개 대학 집행부 성명문 통해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 공식 제안
서울대·고려대 외부인 다수 참가...연세대는 대부분 중·장년 졸업생

서울대(왼쪽부터), 고려대, 연세대에서 19일 오후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서울대(왼쪽부터), 고려대, 연세대에서 19일 오후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19일 서울대·고려대·연세대 캠퍼스에서 같은 날 개최했다. 각 대학의 집회 집행부는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를 제안하는 공동 성명문을 발표했다.

서울대 학생들은 오후 8시 관악캠퍼스 중앙도서관 앞 광장에서 촛불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500여명이 모여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번 집회는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4번째 집회로, 총학생회가 아닌 개별 학생들이 주최했다. 

집회를 주도한 서울대 재료공학부 박사과정 김근태(30)씨는 “앞에서는 정의를 외치고 뒤에서는 편법을 일삼는 조국 교수는 법무부 장관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연세대는 오후 7시 30분 신촌캠퍼스 학생회관 앞에서 ‘연세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촉구’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250명이 참가했다.

연세대 경영학과 학생이자 집행부 단장인 강지훈(20)씨는 “부정한 장관이 외치는 개혁은 오래가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삼현 연세대 물리학과 교수는 “조 장관은 국민을 우롱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려대 학생들은 오후 7시께 안암캠퍼스 중앙광장에서 “조국 장관님은 장관직을 내려놓고 자랑스러운 아버지, 존경받는 지성인으로 돌아가십시오”라고 외쳤다. 

총학생회가 아닌 일반 학생들로 구성된 집행부는 조 장관이 사퇴할 것과, 고려대 입학처가 조 장관의 딸의 입학 허가를 취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주최 측 추산 약 200명은 본관까지 행진 후 학교 관계자에게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들 집행부는 3개 대학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제는 우리 순수한 청년들이 나서야 할 때”라며 “이번 집회를 끝으로 더 이상 학교단위 집회가 아닌 전국적으로 학생이 모일 수 있는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를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양쪽 진영 모두에서 대형 부정부패 스캔들이 터진 현시점에서 만연해있는 부정부패, 비리, 위선 등을 뿌리뽑지 못한다면 앞으로 어떠한 정치적 이념적 논의도 그 정당성을 얻을 수는 없다”며 “현 정권이 보여주는 부패와 위선은 지난 박근혜 정권 탄핵 이후 국민의 상처를 치료해주지는 못하고 오히려 더 깊이 후벼파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수많은 불법을 저지른 것으로 추정되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받았던 도덕성에 대한 기대를 완전히 저버렸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마땅히 져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촛불집회에 쏟아진 응원 VS 차가운 시선 

촛불집회를 응원하는 이들은 학생들이 시국에 주체적 판단으로 행동하고 있다며 박수를 보냈다.

김명연 한국당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대학생들은 조국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촛불'을 들었고, 의사들과 변호사들도 조국 장관 사퇴 서명을 받고 있다”고 전하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부심마저 짓밟은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홍균 바른미래당 청년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사회 정의의 존재 자체가 송두리째 의심받고 있는 지금, 학생들의 분노가 조 장관에게 향함은 당연하다. 이들의 분노는 일제 강점, 군부 독재, 탄핵 정국 때의 그것과 전혀 다르지 않다”고 추켜세웠다.

김 대변인은 “대학 간의 연대, 학생 간의 연대를 통해 부정(不正)에 침묵하지 않고, 정의의 씨앗을 흩뿌리겠다는 이들의 외침이 아름답지 아니한가?”라며 “상아의 진리탑을 박차고 거리에 나설 학생들에게 무한한 응원과 감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3개 대학 촛불집회가 ‘진짜 대학생’들의 집회가 아니라는 차가운 시선도 존재한다.

이번 집회는 모두 총학 주도의 집회가 아니었으며, 학생들의 신원 확인이 없거나 느슨하게 이뤄졌다. 

서울대와 고려대는 학생증 확인이나 졸업증명서 확인 등 구성원 확인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 실제로 집회에도 태극기와 성조기를 든 시민, 보수 유투버 등 외부인이 다수 참가했다. 

연세대의 경우 구성원 확인 절차를 거쳤으나 재학생이 거의 참석하지 않았다. 집회에 참여한 사람은 대부분 중·장년층 졸업생이었으며, 이들은 시위에 앞서 재학생이 별로 없다며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