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지 첫 압수수색…혐의 내용 상당수 소명된 듯
검찰, 정경심 소환 일정 조율 중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 현관에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 수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 현관에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 수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과 연루된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조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현직 법무부 장관으로 사상초유의 일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조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PC하디스크와 업무 관련 기록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인으로 일한 증권사 직원 김모씨부터 자택 PC에 쓰던 하드디스크 2개를 임의제출받은 바 있다.

조 장관과 관련된 의혹을 수사하면서 의혹과 관련 있는 조 장관의 모친, 처남 자택 및 부산대 의전원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지만 조 장관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될 정도로 조 장관에 대한 혐의 내용이 상당수 소명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앞서 검찰은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와 관련된 의혹과, 웅동학원 비리 의혹, 자녀의 입시 부정 의혹 등에 조 장관이 연루돼 있는지를 수사해왔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조 장관을 증거위조교사 혐의로 입건하기도 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PE와 관련해 직원에게 운용보고서를 위조하도록 한 혐의다.

검찰은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의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아직 검찰에 출석하지 않았고, 공개 소환에 부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이날 평소처럼 오전 9시쯤 경기도 과천 법무부 청사로 출근해 자택 압수수색에 나선 수사관들과 마주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