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노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오늘은 노화 증상 중 하나인 노안증상과 노안수술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눈에는 수정체라는 카메라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 조직이 있다. 수정체는 먼 거리를 볼 때는 얇아지고, 가까운 거리를 볼 때는 두꺼워지면서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수정체를 조절하는 근육의 탄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가까이 보이는 상과 멀리 보이는 상의 초점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눈에 보여주는 능력이 떨어져 노안이 생기게 된다.

노안 교정술은 나이와 눈의 상태, 혹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수술법이 달라진다. 경우에 따라 백내장을 제거해야 하는 노안 수술의 경우에는 비용이 다소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노안이 주로 나타나는 40대부터 시작되기도 하는데 비교적 저렴하게 노안수술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는 경우도 있으나, 소중한 눈을 평생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안수술 비용보다 수술의 적합성과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40대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은 LBV 다초점 라식이다.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 시력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LBV다초점 라식은 부드러운 각막 표면을 유지하여 시력의 질을 보장해주어 편안한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라식이나 라섹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받았거나 선천적, 후천적의 요인으로 각막이 얇은 분들, 각막이 많이 도축되었거나 수술 후 각막 혼탁이 예상되는 분들은 이 노안 수술을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50대에는 카메라 조리개와 비슷한 원리로 노안, 근시, 원시, 난시 교정을 한번에 해결하는 카메라 인레이 노안교정술을 추천할 수 있다. 그리고 짧은 수술시간에 모든 초점거리를 자유롭게 교정하는 장점이 있다.

노안이 어느정도 발생한 50대 이상의 경우엔 백내장 발생 유무에 따라 노안수술이 달라지게 되는데, 백내장 증상이 있으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개인 안구 특성에 맞춤화 된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때 원거리, 근거리, 중간거리를 모두 잘 볼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노안과 함께 백내장 치료도 모두 가능하다. 

노안은 수술 후 관리 또한 중요하다. 다음날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노안 수술 후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 1개월 정도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상담에서 수술은 물론, 수술 후 관리까지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글 : 압구정김정목안과의원 김정목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