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고발 카드’ 만지작…일단은 보류 상태
당내 팩트체크팀 재가동해 언론 보도에 대응
‘曺손절 불가피’ 주장 제기됐으나 지도부는 ‘함구령’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 의원총회에서 금태섭 의원 등 참석자들이 이해찬 대표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 의원총회에서 금태섭 의원 등 참석자들이 이해찬 대표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5일 ‘팩트체크’ 팀을 가동하고 ‘검찰 고발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등 ‘조국 사수’ 기조를 확실히 하면서 당내 이견 분출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여당이 검찰과 정면으로 각을 세우는 모습은 부담스럽다는 정무적 판단 등에 따라 검찰 고발 카드는 ‘일단 보류’ 상태지만, 검찰이 아니면 알기 어려운 수사 관련 내용이 계속 언론에 보도되면서 여론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이런 흐름 자체는 끊어야 한다는 논리다.

다만 검찰에 대한 고발 여부와 어느 수사 기관에 할지를 두고 당내 이견이 있기에 실제 고발은 신중히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피의사실 공표에 대한 검찰 고발을 검토하는 것은 사실”이라 말했고,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피의사실 공표는 명백한 위법”이라며 “검찰을 고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일부 의원 '검찰 고발 말도 안돼'- '조국 손절론' 도

김상희 의원은 전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 고발에 대해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반면 송영길 의원은 기자들에게 “(검찰을 고발하겠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로 집권당임을 포기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변재일 의원도 “(검찰을 고발해도) 검찰이 수사를 하게 될 텐데 검찰을 어디다 고발하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당내 의원들간의 뚜렷한 이견이 확인된 셈이다.

또한 민주당은 ‘팩트체크팀’을 통한 언론 보도 등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조 장관 인사청문회 때 꾸려진 원내 차원의 팩트체크 태스크포스를 재가동키로 했다.

민주당은 또 ‘조국 사수’ 기조를 재확인하면서 당내 이견이 부각되는 것을 차단하고 있다. 실제로 조 장관을 사실상 ‘손절’해야 한다는 발언 등이 나온 전날 비공개 의원총회에서도 참석 의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공식 브리핑을 통해 ‘여당 지도부 조국 수호 미묘한 변화’라는 제목으로 ‘이해찬 대표가 의원들에게 조 장관의 부인이 구속되면 조 장관 거취를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취지의 한 언론 보도에 대해 논평을 내고 “명백한 허위사실이자 왜곡 보도”라며 반박했다.

그는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엄중한 상황임을 강조한 것은 맞지만 ‘유연한 대처’를 주문한 적이 없다”며 “권역별 의원 릴레이 오찬에서 ‘만약 부인이 구속되면 어떻게 해야 하냐’는 의원들의 질문에 ‘만에 하나 그런 상황이 오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한 것이 전부”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24일 당초 정기국회 전략을 가다듬고 입법·개혁 과제를 점검하는 정책 의총을 계획했지만, 자유 발언에 나선 의원 14명 중 9명이 조 장관과 관련된 발언을 했을 정도로 실제 의총은 ‘조 장관 의총’이라고 불려도 무방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6선의 이석현 의원은 ‘조국을 지키고 당이 움직여야 한다’며 “2011년 대법원 판례는 기소 후에 압수수색한 증거물은 증거 능력이 없다고 못 박았다. 조 장관 부인이 기소된 상황에서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은 조 장관 망신 주기다. 당 지도부가 검찰에 항의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학영 의원은 “검찰에 절차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것은 제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종걸 의원은 “사모펀드나 표창장 위조 의혹 문제는 유죄로 나오기 굉장히 어렵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최근 ‘소신발언’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금태섭 의원은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면서 “한번 더 결정해야 할 상황이 오는데 그때는 당이 잘 대처해야 한다”고 당의 결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조국 장관 가족 구속 등의 사태를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