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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갱년기초기증상에 좋은 음식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풍부한 ‘석류’ 주목

중, 장년층 여성들에게 ‘전보다 잠이 잘 오지 않아요.’, ‘땀이 비 오듯 흐르네요.’, ‘조금만 활동해도 더워지고 쉽게 추위를 느껴요.’ 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여성갱년기초기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갱년기 증상은 50대 이상부터 나타난다고 알고 있어 갱년기 초기증상을 그냥 방치하게 돼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식생활과 생활습관 변화 등으로 인해 40대 갱년기도 심심치 않게 나타나기 때문에 인체에 나타나는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 관리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사실 대부분의 여성들은 갑작스레 갱년기를 맞이하게 된다. 아무 대비없이 시작된 여성갱년기초기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급격히 삶의 질이 떨어져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까지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때문에 이유 없이 갱년기 땀, 두통, 오한, 홍조 같은 이상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고 그에 맞는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한 경우 갱년기 호르몬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간에 걸친 호르몬제 복용은 유방암 등 2차 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니 좀 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관리 방법으론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있다. 갱년기 증상은 여성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낮아지게 되며 발생하기 때문에, 부족해진 여성 호르몬을 대신할 수 있도록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 관리해 볼 수 있다. 보통 칡이나 백수오 등의 섭취를 생각한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돼 있어 칡효능으로 갱년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곤 하지만 아직 기능성 원료로서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안전성을 보장하긴 힘들다. 또한 사람에 따라 간독성의 위험도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갱년기 여성들은 상대적으로 대사기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위험요소가 큰 것들의 섭취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들 중 석류가 추천된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섭취 즉시 여성호르몬으로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갱년기 증상 완화를 위해선 석류알갱이가 약 700~800개 정도가 필요하다. 이는 석류 2개 분량에 달하며 비용적인 측면이나 섭취 방법, 시간 등 비효율적인 문제들 때문에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대체해 볼 수 있다. 흔히 선택하는 석류즙이나 석류가루는 석류를 가공하는 단계에서 단맛을 내기 위해 첨가물이 혼입되기 쉬우며 석류의 유효성분만 섭취하기 어렵다. 때문에 효율적인 측면을 고려해 석류추출물로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단, 인체에 사용되는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론, 에스트리올, 에스트라디올 3가지이며 각각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 다르므로 석류추출물 선택 시 에스트로겐 3종이 모두 함유된 것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실제로 갱년기 증상을 보인 만 45세~60세 미만의 여성 51명에게 석류추출물 1.5mg을 8주간 섭취하게 했을 때 MRS지수와 MELQOL(이하 멘콜)지수가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유명 학술지인 ‘Biomedical Science Letters’에 등재된 내용이다.

멘콜지수의 개선은 갱년기에 좋은 식품을 선택함에 있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과거 신체적 변화만 확인 가능했던 조사들과는 달리, 멘콜지수는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혈관운동 증상, 심리사회적 증상, 성적 증상 4가지 변화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며 심혈관 질환과 골다공증 등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석류추출물만 단독으로 섭취하기보다 감마리놀렌산과 비타민D 등을 갱년기 복합식품으로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 중 감마리놀렌산은 효율적인 측면에서 달맞이종자유보다 보라지꽃유에서 추출된 것을 선택하는 게 좋다.

갱년기는 여성이라면 거쳐야하는 시기다. 약 10여년간 지속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합성 호르몬제 대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게 좋다. 민간요법 중 하나로 하수오먹는방법을 알아볼 수 있지만 갱년기 여성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선 안전이 최우선 과제이므로 기능성 인증을 받은 성분들이 포함된 것들의 섭취가 권장된다. 특히 석류추출물, 감마리놀렌산, 비타민D 함유 유무가 확인된 갱년기 복합식품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갱년기 복합식품 섭취와 함께 체내 스트레스 발산을 위해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갱년기에 좋으니 여러 방법들을 통해 현명하게 갱년기를 관리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이정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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