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동 일대 꽉 메운 인파, 주최 측 추산 200만명 운집...“檢 적폐 척결”
민주 “檢 몽니, 국민이 용서치 않아”...정의 “檢, 국민 명령 준엄히 받아들여야”
한국당 “숫자 터무니 없이 부풀려”...바른미래 “저급한 선동질” 평가절하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대대적인 검찰 수사를 규탄하고 검·경수사권 조정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등을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28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열렸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 참가 인원이 200만명이라고 추산했지만 조 장관을 지지하지 않는 야권은 ‘뻥튀기’라며 평가절하하고 있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28일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집회참가자들은 서울중앙지검을 중심으로 서울성모병원부터 예술의 전당, 서초역 사거리까지의 8차선 반포대로와 서초대로부터 교대역 방면까지 총 1.6km를 가득 메웠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의 구호를 외치면서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 행태를 비판했다.

발언대에 선 백은종 서울의 소리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배반하고 ‘검찰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이 1차 촛불 혁명이었다면, 검찰 적폐를 척결하는 이번 촛불은 2차 촛불혁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은 “특수부 검사와 수사관 수백 명을 동원해 여태껏 수사한 게 겨우 이 정도라면 윤석열 총장은 스스로 정치 검찰임을 자인하고 내려와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흔들고 있는 정치검찰을 개혁하는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국을 때려 문재인 대통령을 멍들게 하자는 것이 저들의 작전”이라며 “다들 조국과 함께 하시겠느냐”고 호응을 유도했다. 정봉주 전 의원 역시 “대통령의 턱 밑까지 칼을 겨누며 50일간 국가를 마비시킨 검찰은 쿠데타 세력”이라고 검찰을 비난했다.

집회에서 민주당 차원의 움직임은 없었으나 안민석·김현권·민병두·박홍근·윤후덕·박찬대 의원 등이 개별적으로 참석했다. 

주최 측은 당초 참가 인원이 10만명일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100만명 이상의 인파가 몰리면서 대법원 정문까지 행진하기로 한 일정을 취소했다. 오후 8시를 기준으로 시민연대 측은 참여인원이 80만 명이라고 추산했으나 집회가 끝나가는 시점 수정했다. 경찰은 공식적인 추산 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이날 서초역 인근에는 인파가 몰리면서 휴대폰 데이터가 끊기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참여인원 200만명 VS 10만명 두고 설전 

촛불집회 참가 인원을 두고 여야는 설전을 벌였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당일 함께 열린 서초구 서리풀 축제 인파가 집회 인파로 오인됐으며, 서초동 일대의 교통능력으로 미루어보아 10~20만명 정도가 참여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28일 페이스북에 “200만명은 말이 안되는 수치이고, 애초에 서초동 일대의 교통 능력을 초월하는 수치”라며 “오늘 집회는 적당히 한 10~20만 정도로 추산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민경욱 한국당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28~29일에 걸쳐 “종북좌파가 관제데모에 동원한 불의한 인파 규모는 그들의 절박한 위기감의 크기와 정도를 반증한다”, “위선, 허위, 뻥튀기 병이 도졌다. 남의 행사 인원도 자기 행사에 온 사람들이란다”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과 정의당은 지지 인파가 100만명, 200만명이 넘었다고 보며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커졌다고 평가했다.

민주당은 이번 집회에 대해 “200만명의 국민이 검찰청 앞에 모여 검찰개혁을 외쳤다”며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서면 논평에서 “통제받지 않은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폭주에 보다 못한 국민이 나섰다”며 “오로지 ‘자기조직’을 위해 개혁에 저항하는 검찰의 몽니도, 나아가 검찰과 한편을 자처하며 개혁을 막아서는 정치세력도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은 어제 열린 조국 비호 집회의 숫자까지 터무니없이 부풀리며 국민의 뜻 운운하고 있다”며 평가 절하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29일 “같은 반포대로에서 열린 서리풀 축제 관람객을 감안하지 않았다”며 “자신들 맘에 드는 집회는 국민의 뜻, 맘에 안 들면 정치 공세로 몰아가는 행태가 내로남불, 조작 정권의 행태를 여실히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선거 때 국민 통합을 약속한 정권이 자신들의 치부가 드러나자 선동과 거짓 주장으로 분열과 대결을 조장하는 것을 넘어, 좌파 단체들과 연대해 검찰 수사는 물론 향후 법원 판결에까지 영향을 주려는 것은 명백한 위헌적 행태”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역시 “저급한 선동질로 민주사회의 국민을 이길 수는 없다”며 “그곳에 모인 사람들이 마치 민심을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지는 말기 바란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어불성설이며, 대다수 국민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지세력만 보고 가는 통치는 국민 보편의 민주주의를 무너뜨리고 결국 성난 호랑이가 된 절대 다수 국민에 의해 집어삼켜지고 붕괴되고 말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어제 서초동 대검찰청 일대에 100만을 넘는 시민이 모여 검찰개혁을 외쳤다. 정부 수립 이래로 수십년간 누적된 검찰의 무소불위한 행태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분노가 거대한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어떤 권력이라도 국민의 뜻을 넘어설 수는 없는 일”이라며 “검찰은 국민의 명령을 준엄하게 여기고 겸허히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