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합리적으로 검찰권 행사해야...‘구국의 결단’ 하면 안 돼”
“조국 수사는 ‘가족 인질극’...수사 한달 반 지나도록 당사자 소환 못 해”
“언론보도, ‘논두렁 시계’보다 심해...후회할 것 같아 ‘조국 전쟁’ 참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28일 오후 경남 창원시 경남도교통문화연수원에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28일 오후 경남 창원시 경남도교통문화연수원에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8일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해 “조 장관을 넘어 대통령과 맞대결하는 양상까지 왔는데, 총·칼은 안 들었으나 위헌적 쿠데타나 마찬가지”라고 맹비난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경남 창원시 경남도교통문화연수원에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는 자리에서 강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너무 위험한 길을 가고 있는데 지금 상황을 되돌아보고 합리적 판단과 법에 맞게 검찰권을 행사해야 한다”며 “검찰은 범죄자를 잘 처벌해야지 대통령 인사권에 간섭하는 방식으로 ‘구국의 결단’을 하면 안 되는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최근의 수사상황을 ‘검찰의 난’, ‘윤석열의 난’ 등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그는 “조 장관에 대한 범죄 연루가 어려우니 부인, 자녀 문제로 도덕적 비난을 받게 하려는데 이는 ‘가족 인질극’”이라며 “영장을 치려면 돈 문제가 있어야 해 사모펀드를 엄청나게 뒤지고 있는데 수사 한 달 반이 지나도록 아직 당사자 소환을 못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유 이사장은 “조 장관에 대한 언론 보도 양상이 2009년 노무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보도와 똑같고 정도는 더 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이 공격당할 때 발언도 잘 안 하고 주춤하다 일이 생겨버렸다”며 “조국 장관이 어찌 될지 모르나 가만히 있으면 나중에 후회할 것 같아 ‘조국 전쟁’에 참전했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지난달 말 검찰의 대규모 압수수색 뒤 언론 정보제공 주체가 야당에서 검찰로, 보도 주체가 정치부에서 법조 출입으로 바뀌었다”며 “이게 매우 큰 전환점으로, 단독이나 속보를 붙인 기사를 내려면 검사나 수사관, 직원에게 뭘 받아내야 하므로 모든 보도가 검찰 손아귀에 들어간다”고도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