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음식, 고탄수화물 식단, 과식,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위장을 혹사하고 있다. 한의학에서 위장의 범주에 속하는 비위기능이 약해지면 위장의 운동성 약화, 소화액 분비불량, 점막의 자극 및 변성 등으로 인해 상복부의 불편감과 통증, 묽은변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입냄새, 역류성식도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서부터 위장점막 자체가 변성되는 만성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까지도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리 몸에 무리를 주는 습관과 식사양식을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해온 사람들 또는 체질적으로 심신이 민감한 사람들에게 위장장애는 필수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다. 혹여나 태어날 때부터 소화기능이 약한 편이었거나 오래 전부터 비위계통의 질환으로 고생했던 사람들은 이와 연관된 질병의 발생과 진행속도가 더욱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고 관련된 장기에 무리를 주는 식습관과 생활루틴을 꼭 체크해 보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위 점막 사이사이에 노폐물이나 독소 등이 끼어 발발하는 담적병은 점차적으로 소화 기능을 저하시키며 오래 방치하면 위장 뿐만 아니라 인체 전반적인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함께 개선해야 한다.

위 내부에 쌓인 담적병이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담적병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산이 식도부위로 역류하여 병변을 야기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위 점막이 얇아지는 만성위축성위염과 위 점막이 대장과 소장의 점막처럼 변하는 장상피화생이 발병할 수 있다. 만성소화불량 증상이 처음에는 표재성위염에서 시작해서 만성위염, 위축성위염 단계에서 정상적인 위장조직이 장 조직으로 바뀌는 장상피화생까지 간다면 위암 발생률이 5~10배 정도 높아지므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평소에 비해 만성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보이면 담적병을 의심해 봐야 한다. 소위 속에서 올라오는 입냄새의 원인 또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인해 경우가 많으므로, 근본적인 담적병과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통해 입냄새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담적이 야기하는 각종 위장 장애 증상과 전신증상을 통틀어 담적병 혹은 담적증후군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담적병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럼증, 입냄새, 불면증, 어깨 결림, 손발 저림 등이 있다. 

담적병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었을 때 많이 발병한다. 그러므로 담적증후군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일상생활 속에서는 위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고루 섭취하는 식이요법과 하루 30분 이상 가벼운 걷기나 산책을 실시하는 운동요법을 실시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미 담적증후군이 발병하여 위장 장애 현상이 나타나고 있을 때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이때는 위장의 기능과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위장의 운동성을 향상시켜주는 치료로는 한약처방과 침구치료, 온열요법 등이 있다.

한약처방은 말 그대로 위장에 기운을 강화하고 소화력을 향상시켜주는 약재를 선별 및 배합하여 약을 조제하는 것으로 담적증후군 초기에 내원한 환자분들에게 많이 실시된다. 침구치료는 위장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혈부위에 침을 놓아 위장의 운동성을 향상시켜주는 치료요법을 말하는데, 담적병과 함께 만성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 등 기타 위장질환을 함께 앓고 있는 분들이나 위장장애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분들에게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온열요법은 배에 뜨거운 뜸을 놓아 위장으로 몰린 체열을 해소해주는 치료법으로 소화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손발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에게 시행된다. 한약처방, 침구치료, 온열요법을 병행 실시하면 빠른 시일 내에 위장의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고 담적 또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간혹 위 내부에 쌓인 담 독소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담 독소를 제때 배출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산이 식도부위로 역류하여 병변을 야기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위 점막이 얇아지는 만성위축성위염과 위 점막이 대장과 소장의 점막처럼 변하는 장상피화생이 발병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비해 소화력이 떨어지거나 급체현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입냄새가 심해지는 등의 증상이 있을시엔 즉시 담 독소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소위 속에서 올라오는 입냄새의 원인 또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입마름, 텁텁함이 유발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취제거를 위해서도 담적병 치료를 통해 위열을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본 질환을 앓는 환자분들은 담 독소를 육안으로 확인하기 위해 위 내시경 검사, 복부CT, MRI와 같은 영상학적 검사를 받는데, 담 독소는 뚜렷한 병변을 야기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로 진단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담 독소는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

위장 내부에 있든 담 독소는 한의학에서 시행하는 장부기능 검사, 체열진단 검사, 맥진 검사, 복진 검사, 체성분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담 독소여부를 확인할 목적으로 병원에 내원하고자 할 때에는 이러한 검사가 가능한 곳인지 확인한 후에 내원해야 하는데, 본 검사들은 담 독소 여부뿐만 아니라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만성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 기타 위장질환을 진단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

근래에는 검사시스템이 많이 발달하여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 건강상태를 고루 살펴본 후 이에 맞는 1:1 맞춤 진료와 처방을 시행하는 곳이 많은데, 한 발 더 나아가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원하는 환자들의 체내 환경을 세심하게 진단하는 곳을 찾아야 한다.

글 : 제일경희한의원 대표원장 강기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