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부당한 수사에 진술하는 것 맞지 않아...명백한 야당탄압” 주장
민주 “묵비권 행사하려면 왜 나갔나...‘자진출두 쇼’ 비겁해” 강력 비판
윤소하 “정치적 퍼포먼스”·박지원 “한국당 큰 코 다칠 것”...범진보 비판 줄이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1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1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일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태 수사와 관련해 검찰에 자진출석했지만 5시간 동안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 

검찰의 소환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황 대표는 자신이 한국당을 대표해 조사를 받겠다며 이날 오후 2시 서울남부지검에 자진 출석했다. 그는 조사를 마친 후 검찰청사를 나와 “한국당에서 출석하지 않겠다고 한 것과 같은 기조로 저는 오늘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그는 “부당한 고소·고발에 따른 수사에, 결과적으로 불법이 된 사건에 출석해 진술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앞서 출석하면서 “당 대표인 저는 패스트트랙의 폭정에 맞서서 강력하게 투쟁할 것을 격려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책임이 있다면 이는 전적으로 당 대표인 저의 책임”이라며 “ 검찰은 저의 목을 치시라. 그리고 거기서 멈추시라”고 요구했다.

또한 한국당 의원들을 향해서는 “수사기관에 출두하지 마시라. 여러분들은 당 대표의 뜻에 따랐을 뿐”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도 “불법 행위에 맞선 비폭력 저항에 책임을 지우려는 것 자체가 명백한 야당 탄압”라며 “지금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은 힘없는 우리 당이 아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는 국회의원이 아니라서 불법인지 아닌지 분간을 못하는 것 같다”며 “어제 묵비권을 행사했다는데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까지 한 사람이 수사에 나가서 묵비권을 행사한다면 차라리 나가지 말지, 묵비권 행사하려면 왜 나가느냐”고 비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이 자리에서 “‘자진출두 쇼’를 하는 본심은 결국 아무도 건들지 말라고 우리 국민을 협박하는 것”이라며 “‘대장 쇼’를 하면서 검찰 조사를 맹탕조사로 만들고 또 타락시켜서 퉁 치려는 나쁜 언행이다. 비겁하고 또 비겁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도 “우리나라의 어떤 법이 다른 사람의 형사적 책임을 대신하여 질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나. 우리나라의 어떤 지위가 그런 권한이 보장되나”라고 반문하며 “황교안 대표는 초법적인 상상은 그만하시고 법 위반에 대해 진정성 있게 반성하고 수사에 적극적으로 응하라”고 요구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이게 운동경기인가. 대표선수 뽑아서 내가 나왔으니까 나머지는 안 나와도 된다(는게 말이 되는가)”라며 “특히 검사에 법무장관까지 했던 분이 어떻게 이런 반법률적인 용어를 선택하면서 정치적 퍼포먼스를 하는가. 국민적 비판은 오히려 더 비등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도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내로남불이 아니라 황로남불”이라며 “들어가서 ‘내 책임이니까 나를 처벌하고 다른 의원들이나 당직자는 부르지 마라’는 얘기를 해야 당연한 것인데, 그런 얘기는 하지 않고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면 왜 출석했느냐”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자기 수사는 철저히 안하면서 또 검찰에게 조국 수사는 철저히 하라고 말했다”며 “(증거가 많이 채증 돼 있기 때문에) 한국당이 큰 코 다칠 것”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