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보전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는 2일 2019 국정감사 일정을 시작했다. 

5G 인프라 확충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이슈는 간헐적으로 논의될  뿐, 과방위 국감은 조국 이슈에 초점이 맞춰졌다. 

국감은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증인이 불출석한 데 대한 여야의 설전으로 시작됐다. 뿐만 아니라 야당 의원들은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인수한 전지회사 WFM가 산학연 지원 사업으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 조 장관 지지자들의 포털 실시간 검색어 장악에 대해 공세를 폈다. 

이날 국감에는 조국 가족 펀드와 관련된 기업 피앤피플러스 관계자가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증인으로 채택된 서재성 피앤피플러스 대표이사와 조윤성 피앤피플러스 사업부문 총괄은 국감에 불출석했다. 

이를 두고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일가의 권력형 게이트가 청문회를 통해 드러났다”며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은 것은 정권의 비호이자 증거인멸 시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권의 비호 때문에 증인이 나오지 않았다는 말은 유감”이라며 “피앤피플러스는 서울시와 소송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런 사람들을 정권에서 보호할 이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 장관 관련 질의는 계속됐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인수한 기업 WFM가 산학연 지원 사업으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지적했다. 정 의원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WFM이 전라북도 산학연 지원 사업에 선정될 때 100점 만점에 54.8 점에 그쳤다”며 “장관님께서도 여러 연구 지원 사업을 경험해보셨을 텐데 이렇게 낮은 점수를 받은 사업이 지정받은 걸 본 적 있느냐”고 물었다. 최 장관은 “살펴보고 문제가 있으면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야당은 조국 장관 지지자들이 온라인에서 펼친 포털 실시간 검색어 올리기 운동을 여론 왜곡이라며 공세를 펼쳤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를 ‘실검(실시간 검색) 전쟁’으로 표현하며 최기영 장관에게 실시간 검색어 올리기 운동을 규제해야 할지 의견을 물었다. 최 장관은 “댓글을 달고 실검 수치를 올리는 것은 하나의 의사 표현 활동”이라며 “일반적으로 규제는 불필요하지만, 매크로 사용은 불법이므로 처벌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