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두 달 이상 먼지털이 수사·피의사실 유포 굉장히 부적절”
서초동-광화문 집회에 “문제는 정치...여야가 국민 뜻 잘 판단해야”
“안전에 진보·보수 없어...광화문 집회도 똑같이 지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찰개혁 완수를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찰개혁 완수를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7일 최근 자신이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 옹호발언을 내놓고 있는 것을 두고 “한 사람의 정치인으로서, 또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당연히 그런 발언할 자유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기본적으로 검찰이 범죄혐의가 있는 모든 사안에 대해서 수사할 수 있고, 특히 이른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 수사하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한 일”이라면서도 “거의 두 달 이상을 ‘먼지털이 수사’하는 것, 그다음에 또 (언론에) 피의사실을 계속 흘리는 사안들은 굉장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의 수사에 대해 “과거 노무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사건’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문제가 있다”며 “검찰에서 피의사실을 흘리면 그게 다 유죄가 되는 것처럼 국민들이 판단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박 시장은 조 장관에 대해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가장 정통한 사람”이라고 치켜세우며 “검찰개혁의 필요성이나 대안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그런 식견을 가지고 또 행동으로 실천해온 사람은 맞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조국 파면’ 집회와 서초동 ‘검찰개혁’ 집회에 대해 “민주사회기 때문에 국민 한 사람 한 사람 생각의 차이는 존재할 수밖에 없다.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 앞에서 국민이 직접 목소리를 내고 변화를 촉구하는 행동을 이어가고 있는데 역사적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했다. 

그러면서도 “문제는 정치다. 국민의 뜻을 수렴하고 반영해서 갈등을 봉합해나가야 할 정치가 오히려 분열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며 “여야가 국민들의 뜻을 잘 판단하고 수렴하고 조정해나가야 한다”고 우려했다.

한편 박 시장은 서초동 집회와 광화문 집회를 차별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시민 안전에 진보·보수가 어디 따로 있나. 3일 광화문 집회 당시에도 서초동 집회와 똑같이 (안전에 신경써달라고) 지시했다”고 부인했다.

그는 광화문 집회에 소방구조대와 구급차를 배치했고, 추락 위험이 있는 지하철 환풍구 등을 점검했으며 이동화장실을 설치하라고 서울교통공사 측에 지시했다고 밝히며 “아마 서초동보다는 광화문 주변에 개방화장실이 많다고 판단해 이동화장실을 따로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지난 1일 한 인터뷰에서 ‘서초구청장과 당이 달라서 촛불문화제 화장실 설치 협조가 잘 안됐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법률에 따라 서초구에서 주최 측에 이동화장실을 설치하도록 명령하는 수순으로 진행되는데, 그 과정을 제가 방송 중에 설명하다가 다소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서울시와 서초구 실무자들이 만나서 오해를 풀었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